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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엔진, 선박엔진 계측 시스템 독자 개발

엔진 수명 연장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 효과


두산엔진은 선박엔진의 주요 부품인 메인 베어링의 마모 측정 시스템과 윤활유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는 첨단 계측 시스템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국내기업으로는 처음 개발한 계측 시스템은 각각 ‘B-WACS(Bearing Warning and Control System)’, ‘O-WACS(Oil Warning and Control System)’라는 이름으로 상표 출원을 마쳤다.


B-WACS와 O-WACS는 국내에서 연간 약 1000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두산엔진 자체적으로는 연간 160억원의 수입 대체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WACS는 100분의 1mm까지 측정할 수 있는 비접촉식 거리센서가 탑재된 고속 신호처리 장치다.


선박용 대형엔진의 챔버 내부에 장착돼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는 크랭크축을 받치는 메인 베어링의 마모 정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운전 중 위험한 상태가 감지될 때 선박에 경고신호를 보내 엔진 수명을 늘리고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O-WACS는 선박용 엔진의 운동성능을 좋게 하는 윤활유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는 장비다.


고도의 정밀도를 갖춘 반도체 센서 및 초소형 온도센서로 이뤄졌으며, 윤활유 파이프에 달고 신호처리 장치를 엔진에 장착해 윤활유의 수분 함유량과 온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윤활유의 수분이 높아지면 선박에 경고 신호를 전달한다.



김영효 두산엔진 상무는 “선박엔진용 첨단 계측 시스템을 국산화해 수입비용을 절감하고 기술격차를 줄이게 됐다“면서 “보다 안전하고 튼튼한 엔진을 공급하기 위해 연구개발 분야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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