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 침체로 극심한 경영난에 빠진 일본항공(JAL)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미국 아메리카에어라인(AA)의 모기업인 AMR과 합작사 설립에 나섰다. 유럽 항공사와 자본 제휴를 추진한 데 이어 자금난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풀이된다.
13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은 JAL과 세계2위 항공사인 아메리카에어라인(AA)의 모기업 AMR이 합작회사 설립을 놓고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 신세이 증권의 애널리스트 마츠모토 야스히는 “AA가 500억 엔 규모의 지분매입을 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지난 12일, JAL은 미국의 델타항공과 프랑스의 에어프랑스와도 자금 지원을 위한 협상을 가졌다.
$pos="C";$title="";$txt="";$size="382,249,0";$no="2009091408094296147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JAL의 이 같은 분주한 움직임은 최근 겪고 있는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 풀이된다. JAL은 1·4분기(4~6)에만 990억 엔의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3월 끝난 회계연도의 연간손실도 630억 엔 수준으로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이다.
주요 외신은 경기침체로 인해 비즈니스 여행객과 관광객의 수가 크게 줄어들면서 경영이 어려워졌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JAL은 6월 한 달 사이 여행객이 25% 감소하면서 2003년 조류독감사태 이후 가장 큰 폭의 감소세를 경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JAL은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6월에 일본 국책은행인 일본개발은행(DBJ)과 지방은행으로부터 1000억 엔 규모의 구제자금도 지원받았다. 하지만 16일 공식 출범하는 민주당 하토야마정부는 “불필요한 예산 낭비는 없앨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추가 지원은 쉽지 않은 것으로 예측된다.
지금 뜨는 뉴스
마츠모토 애널리스트는 “JAL이 다른 항공사로부터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생존가능성은 더욱 커지고, 정부나 정부투자기관으로부터 구제자금도 더 지원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AMR과 JAL은 한 달 이상 장기적인 관점에서 협상을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지만 양측의 대변인 모두 협상에 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았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