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모터스(GM)가 경영 정상화를 위해 새로운 카드를 꺼내들었다. 신차를 구매한 고객이 60일 동안 차량을 이용한 뒤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환불할 수 있는 제도를 시행키로 한 것.
10일(현지시간) 주요 외신들은 이날 GM이 ‘최고의 차가 승리한다(May the Best Car Win)'는 새로운 캠페인에 들어갔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캠페인은 5년·10만마일(약 16만km) 보증과 60일 환불제 등이 골자다.
$pos="R";$title="";$txt="밥 러츠(Bob Lutz) GM 부사장";$size="202,287,0";$no="2009091115473139532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특히 60일 환불제는 소비자가 자동차를 구입한 뒤 마음에 들지 않으면 구입 후 31~60일 동안 주행 거리가 4000마일(약 6400km)을 넘지 않을 때 환불해주는 제도로, 업계와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GM은 환불제를 오는 14일부터 11월30일까지 시행할 계획이다.
GM 관계자는 미국시장 1위 자리를 탈환하기 위해 뉴GM의 시보레, 캐딜락, GMC와 뷰익 등 네 개 브랜드의 판매 강화에 적극 나섰다. 러츠 부사장은 “60일 환불제를 통해서 도요타와 BMW 등 경쟁업체들과 맞대응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M은 올 7월 ‘뉴GM’으로 새 출발하고 지난달에는 파산보호 1주년인 내년 7월10일까지 재상장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회복세에 접어든 경기에 편승해 판매 확대를 노린 포석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 저널(WSJ)은 광고예산도 이전 광고 캠페인이나 경쟁사에 비해 확대 편성했다고 밝혔다.
$pos="C";$title="";$txt="시보레 '말리부'(Chevrolet-Malibu) (사진 : www.chevrolet.com)";$size="492,269,0";$no="2009091115473139532_3.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자동차시장 전문가들은 “임직원들에게 자동차 판매를 지원하는 등의 판매 촉진 전략은 단기판매 증가에는 효과가 있지만 장기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기에는 역부족”이라고 판단했다. 다만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확보하는 데 효과적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GM 부사장 러츠는 “새로운 캠페인은 단기 판매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 맞춰져 있다”며 “최첨단 옵션 사항도 이번 캠페인에 포함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캠페인의 광고모델로 에드워드 휘태커 GM 신임회장이 나올 것 이라고 발표했다.
블룸버그통신은 1980년대 크라이슬러의 리 아이어코카 회장이 크라이슬러 광고에 출연해 “만약 당신이 더 좋은 차를 발견한다면 그 차를 사라”라고 말했던 것과 비교된다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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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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