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IFA2009";$txt="삼성전자 'Digital Leaves' 아래서 모델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size="510,340,0";$no="200909031359079343872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삼성전자-LG전자 신개념 가전제품으로 세계 홀려
삼성 LED TV 140여대 초대형 '꽃' 형상화 'Digital Leaves ' 갈채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가전업체들이 가전업계 '종(種)의 진화'를 선언했다. 글로벌 가전의 디지털 혁명을 이끌겠다는 각오다.
3일(현지시간) 언론공개를 시작으로 개막된(일반공개 4일)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09에 나란히 혁신적인 신제품을 내놓은 삼성전자 등 국내 가전업체들은 혁신적인 기술력은 물론 글로벌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녹색경영-친환경 경영에 대한 의지도 숨기지 않았다. 가전제품 판매 외형에만 집중하지 않고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사명 역시 다하겠다는 각오다.
▲삼성전자 'Digital Leaves', 친환경 의지에 찬사=삼성전자는 이번 IFA 2009 전시의 주인공을 차세대 TV인 LED TV로 정하고 이를 강조하기 위해 총 140대의 LED TV로 초대형 꽃을 형상화했다. LED TV 4대로 이루어진 꽃술과 꽃잎 한 장 마다 55인치 2대, 46인치 6대, 40인치 6대, 32인치 3대 등 17대의 LED TV가 설치돼 천장 거울에 반사되며 장관을 이룬다. 그야말로 환경경영과 첨단기술을 접목한 경영의지의 상징이라는 평. 삼성은 지난 해 IFA에서도 입구에 LCD TV 172대로 거대한 탑을 형상화한 'Crystal Monument'를 설치해 관람객들의 극찬을 받은 바 있다.
특히 녹색 경영 전략과 친환경 제품을 과시하는 에코 존을 별도로 운영해 삼성전자가 추구하고 있는 녹색경영 및 친환경 전략을 잘 나타내 준다. 제품의 에너지 절감과 자원효율성 등을 관람객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점이 눈길을 끈다.
$pos="R";$title="LG전자";$txt="LG전자 보더리스 TV";$size="210,279,0";$no="200909011128148555815A_5.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LG전자 역시 친환경 가전제품을 대거 공개해 녹색경영 의지를 강하게 내보였다. 특히 생활가전부문에서 친환경성을 강조한 제품을 전시해 현장의 호평을 받고 있다. 유럽 표준 크기인 가로 24인치(61cm) 중 세계 최대 용량 11kg을 구현한 드럼세탁기가 대표 제품이다. 이는 고정형 드럼방식의 새로운 구동 시스템을 적용해 외관의 크기는 동일하면서도 내부 드럼통 용량을 키워 세탁용량을 9kg에서 11kg로 늘렸다.
유럽 에너지 효율 A 등급 보다 20% 효율이 높은 A++ 등급을 구현하며, 옷감 손상과 세탁시간을 줄이고 소음도 업계 최저인
54데시빌(Db)로 낮췄다.또 동일한 외관 크기 중 최대 용량인 617리터급을 구현한 양문형 냉장고도 선보인다.
▲첨단제품 빅뱅, 하반기 유럽시장 노린다=친환경 경영 의지만큼이나 첨단기술을 자랑하는 차세대 가전제품들의 향연도 눈여겨볼 만 하다. 삼성전자는 유럽영상음향협회(EISA) 어워드에서 친환경 TV 부문을 수상하면서 이미 입소문이 나고 있는 LED TV 7000 시리즈를 비롯, 태양광 휴대폰, 페트병을 재활용한 휴대폰, 할로겐이 없는 MP3플레이어 등 친환경 모바일 제품과 LED 모니터, 세계 최초 TCO 3.0 인증 저전력 노트북 등 친환경 IT 제품을 전시했다. 또 LED TV 하일라이트 존을 비롯해, 미래기술 존, 상용화기술 존, LCD TV 라인업, PDP TV 라인업, 고객체험 공간, 디자인 갤러리 등으로 공간을 나눠 제품 홍보에 주력한다.
특히 '미래기술 존'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얇은 6.5mm 두께의 40/46/55인치 LED TV △31인치와 14.1인치 OLED TV △풀HD TV보다 해상도가 4배 높은 82인치 울트라 HD LCD TV △3D PDP TV △TV에 혁신적인 컨버전스 개념을 도입한 'LED TV 커플' 등 TV업계 1위다운 위상을 다시 한 번 뽐낸다. 기대를 모았던 'LED TV 커플' 신제품은 LED TV 신제품(9000 시리즈)와 7인치 디스플레이의 커플로 구성된 모습을 드러냈다. 리모콘 기능도 갖고 있는 7인치 디스플레이는 인터넷 TV(뉴스ㆍ날씨ㆍ증권 등)는 물론 디지털액자 기능까지 갖췄다. $pos="C";$title="IFA2009";$txt="삼성전자 LED TV 커플";$size="510,340,0";$no="200909031359079343872A_7.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LG전자는 파격 디자인의 '보더리스(BORDERLESS) LCD TV'를 앞세워 하반기 유럽 프리미엄 TV 시장에 본격적인 출사표를 던졌다. 보더리스는 TV 화면과 테두리의 경계선을 없앤 제품. 회사는 이 제품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전시주제를 '리브 보더리스(LIVE BORDERLESS)'로 정하고 전체 TV 전시 공간의 3분의 1을 보더리스 LCD TV에 할애했다.
독자적인 필름코팅기술과 압축사출기술이 적용돼 TV 전면이 한 장의 검은색 유리판처럼 보이는 보더리스는 일반 50mm가 넘는 TV 테두리 폭이 30mm대로 줄어 화면이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며 LED LCD TV 인 SL9000 제품의 경우 두께가 29.3mm에 불과하다.
한편 4일(현지시간)부터 6일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이번 IFA 2009 전시회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해 소니 등 국내외 대표적인 가전업체들이 대거 참가했다. 국내서는 웅진 등 생활건강업체들도 참가해 차세대 생활가전제품들을 전시하고 입소문 내기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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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독일)=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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