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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 김장훈-서경덕, 또 워싱턴포스트에 독도 광고


[아시아경제신문 고재완 기자]가수 김장훈이 이번에는 미국의 일간지 워싱턴포스트에 '워싱턴포스트의 실수'라는 전면광고를 게재했다.

'워싱턴포스트의 실수(Error in WP)'라는 제목의 이번 광고는 지난 12일자(현지시간) 15면에 게재됐다. 지난달 워싱턴포스트에 게재 된 한반도 관련 기사에 'Sea of Japan'으로 표기 된 사항을 'East Sea'가 옳다라고 지적하는 그림을 선명하게 넣었다.



광고 하단에는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는 지난 2천년 동안 세계 여러 나라에서 '동해'로 불려왔고 동해상에 존재하는 '독도' 또한 한국의 영토로 인정 받았다. 이 사실은 누구도 바꿀수 없는 역사적 진실이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마지막 문단에 "전세계가 인정하고 가장 영향력 있는 신문인 워싱턴포스트가 진실이 통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아시아에서 작은 사실 하나를 알려드리니 참고해 달라"라며 워싱턴포스트에 광고를 낸 의도를 설명했다.


김장훈과 함께 광고를 기획한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객원교수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신문인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의 지난 10년간 아시아 관련 기사를 검색해 본 결과 'East Sea'로 단독 표기 된 것은 단 한번도 없었다. 각 국 정부 및 글로벌 기업, 국제기구 및 언론사에서 가장 많이 구독하는 이런 글로벌 신문에 일본해로 잘못 표기 된 것을 바로 잡고 싶어 광고를 게제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또 서 교수는 "지난주 월스트리트저널에 광고가 나간 후 뉴욕포스트 등 미국 내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동해'를 더욱더 홍보 할 수 있었다. 특히 세계적인 경제지 파이낸셜 타임스(FT)에서 광고유치 제안을 받기도 했다"라고 밝혔다.


특히 서 교수는 "한 미국인 중학교 교사가 광고와 웹사이트를 본 후 일리있는 정보라며 교실 내 비치 된 세계지도상에 표기 된 'Sea of Japan'옆에 'East Sea'를 직접 써 넣었다라는 메일을 받았다"며 "이런 작은 변화들이 계속 모인다면 나중에는 세계지도상에 'East Sea'가 당당하게 인쇄되어 나올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전했다.


또 서 교수는 "세계적인 신문에 지면광고를 계속적으로 게제하는 것은 물론 현재 영상광고도 준비 중이다. 그리하여 뉴욕타임스퀘어광장의 광고판 및 CNN 등에도 광고를 올릴 예정이다"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7월 뉴욕타임스에 'DO YOU KNOW?'라는 독도, 동해관련 전면광고를 내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고 12월에는 독도 주연 최초의 다큐멘터리 영화 '미안하다, 독도야'의 기획프로듀서와 내레이션을 맡아 독도와 동해의 대외적인 홍보를 지속적으로 도맡아 왔다.


고재완 기자 star@asiae.co.k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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