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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회생 위한 첫 단추 채웠을 뿐

쌍용자동차가 6일 노사 대타협을 이끌어 내면서 회생할 수 있는 실낱같은 가능성을 유지하게 됐다. 하지만 쌍용차는 아직 갈길이 멀다.


당장 오는 다음달 15일까지 법원에 제출할 회생계획안 작성이라는 난제가 있다. 결국 노사 타협은 쌍용차 회생을 위한 첫 단추였던 셈이다.

◆만만치 않은 '회생계획안' 심사


자동차전문 컨설팅업체 BMR컨설팅의 이성신 대표는 "회생계획안을 작성하려면 채권자와 노조의 양보를 이끌어내고 확실한 경영계획을 수립해야한다"고 조언했다.

회생계획안에는 매출증대계획과 비용절감계획이 포함돼야하는데 채권자가 부채 탕감은 상환계획으로, 노조의 양보는 비용절감계획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노사 대타협으로 비용절감계획의 일부는 충족됐다고 볼 수 있는만큼 이제부터는 채권단 설득에 나서야 한다.


특히 쌍용차는 신차 C200(프로젝트명) 등의 개발 비용과 희망퇴직자들에게 지급할 퇴직금을 충당하기 위한 자금 마련도 시급하다.


그동안 쌍용차가 신차 개발 비용과 채권단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데 파업이 걸림돌이었다. 때문에 사태가 해결된 지금 쌍용차의 자금 조달이 전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유일 공동 법정관리인은 이와 관해 "우선 산업은행과 협의를 거쳐 신규 담보대출자금 투입 방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조속한 시일내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만만치않은 '회생계획안' 심사


쌍용자동차가 법원에 회생계획안을 제출하면 채권자 집회가 소집된다. 여기서 채권자들은 회생계획안을 놓고 청산가치와 존속가치를 저울질 한 뒤 가부를 결정하게 된다.


회생계획안이 통과하려면 이때 담보채권자 4분의 3, 무담보채권자 3분의2 이상 동의를 얻어내야한다.


만약 회생계획안이 채권자 집회를 통과할 경우 쌍용차는 곧바로 회생절차에 돌입하게 된다. 이후 정상화에 성공하면 다행이지만 실패할 경우 파산을 피하기 어렵게 된다.


하지만 회생계획안이 채권자 집회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에도 쌍용차는 곧바로 파산 절차를 밟게 된다.


◆회생계획안 통과하더라도...


쌍용차가 어렵게 회생했다 하더라도 경쟁력을 갖지 못한다면 지금까지의 노력이 모두 헛수고가 되고 만다. 게다가 일각에서는 이미 쌍용차의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낮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물론 업계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사회, 산업, 기업적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따져봤을 때 현재로서는 쌍용차가 존속의 의미를 찾기 힘들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쌍용차가 지금 당장 조업을 시작한다하더라도 정상화까지 보름 정도 걸릴 것으로 전망되는 것도 불안요인이다.


이성신 대표는 "쌍용차는 비용감축과 부채탕감, 정상화 자금 조달 등의 노력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져야 회생가능성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의 가장 큰 과제는 회생계획안 통과 이후에 정상화에 집중해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높이는 것이다.



평택=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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