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난맥 탈출을 위해 이른바 중도실용 강화와 서민정치를 주요 국정기조로 내건 이명박 대통령이 민심의 바다에서 해답을 찾고 있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15일 라디오연설을 통해 지역, 계층, 이념에 따른 분열구도 탈피를 위해 대중요법이 아닌 근원적 처방을 마련하겠다며 장고를 거듭해왔다. 미국순방을 마치고 이 대통령이 내건 승부수는 이른바 중도강화와 친(親)서민행보였다..
특히 중도실용 강화론은 진보진영의 견제는 물론 지지층인 보수진영 내부에서도 구체적 내용이 모호하다면서 비판이 끊이지 않다. 이 대통령은 보수·진보 양측의 반발에도 사교육비 대책 마련, 비정규직법안의 조속한 처리 등을 강조하며 '마이웨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5일에는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 골목상가를 방문,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 등의 진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들을 직접 위로하는 등 민생현장을 찾았다.
이날 방문은 이후 '떡볶이 공방'이라는 여야 정치권의 격렬한 논쟁을 유발했지만 뒤집어보면 '친(親)서민행보 강화'라는 이슈 제시에는 성공한 것. '짝퉁 서민행보이자 정치쇼'라는 민주당의 격렬한 반발 역시 이에 따른 위기감 차원으로 볼 수도 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29일 라디오연설에서 핵심 대선공약이었던 한반도 대운하의 임기내 추진 포기 의사를 밝혔다.
주목되는 부분은 이 대통령이 대운하 추진 포기 의사를 밝힌 형식이다. 정치권이나 시민단체의 압력에 대한 굴복이 아니라 청와대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일반 국민들의 글에 대한 답변 형식으로 이뤄졌다는 것.
이 대통령은 그동안 주요 정책과 관련, 만성적인 소통부재에 시달려왔다. 네티즌의 글에 대한 답변을 통해 주요 정책의 포기 의사를 밝힌 것은 그동안의 소통부재 비판이라는 대목을 반성하고 네티즌 및 일반 국민들과의 소통강화를 위한 의지를 내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실제 이 대통령은 이날 라디오연설에서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라온 국민들의 하소연과 어려움을 일일이 소개하며 서민생활 향상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서민들의 고충 해소와 관련, "벌점 등으로 면허가 취소된 생계형 직업 운전자들에 대해서는 특별 사면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며 한 네티즌의 건의에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또한 "임기 중에 일어난 사회지도층의 권력형 부정과 불법에 대해서는 관용을 베풀지 않을 것"이라며 부자정부라는 세간의 낙인도 일축했다.
이 대통령은 이와 관련, "최근 제가 얘기하는 중도 실용도 무슨 거창한 이념을 이야기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며 "갈등하며 분열하지 말고 국가에 도움이 되고 특히 서민과 중산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우리의 마음을 모으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주 OECD와 IMF는 내년도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OECD 국가들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 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면서도 "하지만 서민 생활이 나아지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하반기에는 경제를 제 궤도에 올리고 서민생활을 더더욱 열심히 챙길 각오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성곤 기자 skze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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