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가 11일 0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 물류산업에 비상등이 켜졌다.
화물연대와 대한통운이 10일 밤 늦게까지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렬되자 화물연대는 자정부터 전면 파업을 선언했다.
전면 파업이 현실화되며 1만5000여대(정부 추산 1만2000여대)의 컨테이너차량과 일반 화물차량 등이 멈춰서게 됐다.
화물연대에는 수출입화물을 처리하는 컨테이너차량 4000여대가 가입돼 있어 수출입 등 물류산업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화물연대의 파업선언과 함께 각 지역별 출정식이 잇따라 열리며 운송이 중단되는 가운데 가입하지 않은 화물차주들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과거 화물연대 파업에 따라 나머지 화물차주들이 가세하며 심각한 물류차질을 빚기도 했기 때문이다.
화물연대는 수도권에서는 오전 출정식을 가진 데 이어 오후2시 부산에서 출정식을 갖는 등 파업 분위기를 고조시킬 계획이다. 또 비가입 차주들의 파업동참을 유도하기로 했다.
이처럼 예고된 파업사태가 해결되지 못한 채 전국적인 화물차량의 운송거부가 현실화되자 정부가 비상수송대책에 나서는 등 대응에 나섰다.
정부는 아직은 물류피해가 현실화되지 않았다면서도 각 지역별 출정식이 진행되면서 사태가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중앙수송대책본부를 본격 가동했다.
이에따라 자가용 화물차의 유상운송 허가를 오늘부터 실시하는 데 이어 출정식에 이어 물류차질이 발견되는 즉시 군 컨테이너 차량과 사업용 8톤 이상 카고 차량 등을 주요 물류거점에 긴급 투입하기로 했다.
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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