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판매 네트워크 구축 시작
셀트리온은 27일 해외판매망 개척의 첫번째 성과로서 베네주엘라의 올리메드(Oli Med)사와 베네주엘라 시장에 대한 판권부여 계약과 페루를 포함한 10개 국가에 대한 판권부여 계약을 포함한 총 2건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 계약에 따라 올리메드사는 셀트리온이 개발하는 9개의 바이오시밀러 항체의약품에 대해 베네주엘라, 페루 외 9개국에서 판매 승인 후 10년간 독점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판매권을 획득했다.
이에 대한 대가로 올리메드사는 셀트리온이 개발중인 개별 제품에 대해 지역별로 시험생산(Validation) 제품 1배치(총 2배치)를 제품승인 이전에 선발주하고, 각 1배치당 500만 달러를 지급하며, 상업판매 제품의 경우 1년치 판매물량에 해당하는 물량을 선 발주하게 된다.
셀트리온은 현재 전세계 시장을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시장과 아시아, 중남미 등 기타지역으로 나누어 유통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 시장은 셀트리온이 직접 판매하며, 그 외 시장은 14개 지역(한국, 중국, 대만, 인도, 동남아시아, 러시아, 터키, 중동/아프리카, 브라질, 멕시코, 베네주엘라, 아르헨티나, 페루 외 9개국, 콜롬비아 외 7개국)으로 나누어 현지제약사에 판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현재 각 지역별로 상위제약사를 상대로 계약을 추진 중이며 6월말까지 지역별 판권 계약을 완료할 계획이다.
2010년부터 매년 3개 제품에 대한 시험생산을 계획하고 있는 셀트리온은 판권 계약을 하게 되면 시험생산(Validation) 제품만으로 2010년과 2011년에 최소 1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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