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아시아경제신문 아파트브랜드대상]
소비자들은 아파트 브랜드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아파트를 구매할 때 가격과 교통, 자연환경, 교육환경, 브랜드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브랜드로는 삼성건설 '래미안'을 가장 먼저 떠올렸으며 친환경 이미지에 걸맞는 브랜드로는 대우건설 '푸르지오'를 꼽았다.
아시아경제신문이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5월 12일부터 3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500명 중 84.5%가 '아파트 브랜드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답했는데 연령층은 40대, 소득수준이 높을 수록, 주부나 자영업자가 이렇게 생각하는 비율이 높았다.
'래미안'은 '가장 먼저 떠오르는 아파트'(28.2%), ''첨단 아파트'(26.4%), '고품격 아파트'(20.5%) 부문에서 최고로 꼽혔다. '푸르지오'는 '친환경 아파트'(35.3%)에 이름을 올렸고 '편리ㆍ실용적 아파트'로는 대림산업 'e-편한세상'(21.3%)이 우세했다.
현대건설 '힐스테이트'에 높은 신뢰도를 보였으며 엠코의 '엠코타운'에 대한 인지도는 대폭 상승했다.
또 대한주택공사 '휴먼시아'가 '공공성이 높다'고 평가했으며 보금자리주택 브랜드인 '뉴 플러스'에 대한 기대가 컸다. SH공사의 장기전세주택 '시프트'는 1년 사이 공공성 면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월등하게 높아진 것으로 평가됐다.
중견건설업체 중에서는 중흥건설 'S-클래스'의 품질에 대한 신뢰가 높았다.
한편 가장 기억에 남는 아파트 모델은 이영애(GS자이), 김태희, 김남주(이상 푸르지오), 배용준(경남 아너스빌) 순이었다.
김민진 기자 asiakm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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