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길 한솔그룹 회장 사업장 돌며 현장경영 펼쳐
$pos="C";$title="한솔그룹";$txt="조동길 회장(가운데)이 21일 한솔제지 장항공장을 방문해 한솔제지 선우영석 부회장(오른쪽), 신현정 경영기획실장(왼쪽)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size="510,340,0";$no="200905211622098255580A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이 대기업의 유동성 문제와 재무구조개선약정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2년 만에 현장경영을 가동해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조 회장은 지난 21일부터 이틀간 한솔제지, 한솔LCD 등 호남과 충청권 사업장 5곳을 돈다. 현장을 중시하는 조 회장은 2002년부터 2007년까지 6년간 매년 5월 지방사업장을 돌았다가 지난해에는 쉬었다.
사실 조 회장은 공개적인 행사외에도 비공식 현장경영은 계속했다. 각사업장에서 신제품 발표와 기술개발 성과가 있다는 소식을 들으면 불시에 방문해 직접 브리핑을 받았다. 테니스협회장이기도 한 그는 사업장 인근서 테니스대회가 열리면 하루 전날 공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조 회장은 이번에는 제지와 LCD사업장 임직원들에게 업그레이드된 경영혁신과 생산성 향상에 따른 원가절감을 강도 높게 주문했다. 특히 지난해 매출 1조원을 돌파해 한솔제지와 함께 그룹 주력사로 부상한 한솔LCD도 방문하는 등 깊은 애정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조 회장은 한솔제지 장항공장을 방문, 품질만족도가 90점에 다다랐다는 말에 품질만족도는 100점이 기준이라고 말했다. 브리핑 와주에도 중간중간 코멘트를 하면서 궁금한 점을 거듭 되묻곤 했다. 조 회장은 "우리 공장의 기계와 미국 일본 핀란드 등 선진국은 물론 중국업체들과의 기계를 비교해 생산성과 품질력을 비교하라"고 지시했다.
같은 기계라도 품질과 생산성에서 차이가 나니 선진국과 후발주자들과 철저히 비교해 한솔만의 베스트를 만들어내라는 방침이다. 조 회장은 이날 한솔LCD를 방문해서는 거래처인 삼성전자 등에서 LCD, LED-TV 등 급변하는 시장에 맞게 한솔LCD가 어떻게 대응하고 변신해야 되는지를 주문했다.
한솔그룹 관계자는 "조 회장은 현재 상황에서 생존이 당면과제이고 이를 위해서는 결국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과 연구개발만이 살 길이라고 판단, 직원들과의 스킨십에 나설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에 현장에서 직접 이 같은 경영방침을 전파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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