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식약청 J&J 목욕제품 발암물질 방치 논란(종합)

존슨앤존슨의 목욕제품에서 1급 발암물질이 검출된 사실을 알고도 식약청이 이를 방치해왔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심재철 한나라당 의원이 보건복지가족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근거로 주장한 내용에 따르면, 식약청은 지난 3월 18일 존슨앤존슨의 샴푸와 버블베스 제품에 포름알데하이드와 다이옥산 등 1급 발암성 물질이 검출됐다는 사실을 인지하고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앞서 미국소비자단체 'The Campaign for Safe Cosmetics'가 이 문제를 거론한 후 중국 보건당국도 "자국 내 제품 사용자들이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등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내용을 한국 식약청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식약청은 국내 유통중인 관련 제품에 대해 성분 검사 등 조치를 취하지 않고 현재까지도 시중에 유통시키고 있어 문제라고 심재철 의원은 주장했다.

심 의원은 "베트남 정부가 제품수거, 판매중단 조치하고 중국 상해나 대만에서도 유통업체들이 자진철수를 결정하는 등 긴급히 움직이고 있는 것과 비교되는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또 "소비자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도 국내 관련 제품에 대한 검출 결과를 발표하고, 과민반응 등 부작용에 대한 조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식약청은 14일 해명자료를 통해 "지난달 정보를 입수하고 국내 수입현황을 조사한 결과, 해당 제품 자체가 수입된 바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FDA도 안전하다는 입장을 발표했고 중국에서도 검사결과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런 이유에서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식약청은 유사제품의 안전관리를 위해 어린이용 목욕용 제품 전반에 대하여 시중 유통품을 수거 검사하고 그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