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문 VIP '필수코스'
특급호텔 5곳 업계 '맏형'
$pos="L";$title="신라호텔";$txt="서울신라호텔 전경";$size="250,374,0";$no="2009030217181817968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국내 토종 특급호텔 양대 간판인 서울신라호텔과 롯데호텔서울이 오는 8일과 10일 개관 30주년을 맞이한다.
두 호텔은 메리어트, 힐튼, 하얏트, 인터컨티넨탈, 쉐라톤, 웨스턴 등 국내에 진출해 있던 초일류 해외 호텔 체인들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독자적인 경영 및 서비스 노하우를 발판으로 매년 해외 유수의 매체로부터 한국 최고의 호텔로 선정되기도 했다.
신라호텔, 개관 4년만에 흑자...도전·혁신의 역사
국내 브랜드 최초 中 쑤저우호텔 개관
서울신라호텔의 30년은 한발 앞선 도전과 혁신으로 요약할 수 있다.
1979년 3월8일 문을 연 서울신라호텔은 개관 직후 제2차 석유파동, 10?26사태 등 국내외 정치 경제적 불안요소와 함께 심각한 불황에 직면했지만 고급 개인 여행객, 비즈니스 고객 중심의 고품위 위주의 영업정책을 고수하며 위기 상황에 대한 정면 돌파를 시도했다.
해외 판촉에 집중해 1980년 미스유니버스 대회를 유치하는 등 국제적 지명도를 확보함으로써 개관 4년만인 1983년 연간순이익 15억원을 달성해 최초의 흑자경영을 실현했다. '88 올림픽 본부호텔' 지정, 1999년 제109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 이어 2002 FIFA 월드컵 VIP 투숙호텔로 지정되면서 전세계에 이미지를 심었다. 2003년에는 '더 신라(THE SHILLA)'라는 현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 한국을 대표하는 호텔에서 글로벌 스탠더드를 리드하는 호텔로 도약하고 있다.
서울신라호텔이 처음으로 선보인 서비스는 셀 수 없이 많다. 현재는 일반화된 비즈니스 고객 전용층 EFL(Executive Floor)을 처음으로 시작했으며, 인터넷이 보급되지 않았던 1990년대 초부터 인공위성을 이용한 화상회의 시스템과 객실내 인터넷 서비스를 최초로 실시했다. 최근에는 객실전화를 휴대전화로 연결하는 인포 모바일 시스템, 휴대용 인터넷 와이브로(Wibro) 등 비즈니스를 위한 첨단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조리부문의 경우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일식당 아리아께, 중식당 팔선을 비롯해 프렌치 레스토랑 콘티넨탈이 1994년 국내에 브런치를 처음으로 소개했으며, 더 파크뷰는 올 데이 다이닝이라는 컨셉을 최초로 제시했다. 1987년 국내 호텔중 최초로 서비스 교육센터를 설립했으며, 서비스 드림팀 운영을 통해 수많은 전문 인력을 배출, 호텔뿐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 기업들로부터 벤치마킹 대상이 돼 왔다.
서울신라호텔은 국내 호텔로는 유일하게 미-중-러-일 4대 강국 수반들이 모두 다녀가는 등 세계 최고의 명사들이 찾는 VIP호텔로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지미 카터에서 조지 부시에 이르는 미국 대통령, 고르바초프와 옐친 러시아 대통령을 비롯 고이즈미 총리, 후진타오 주석 외에 넬슨 만델라 남아공 대통령, 카를로스 스페인 국왕, 지스카르 데사텡 프랑스 대통령, 구스타프 스웨덴 국왕에 이르기까지 가장 많은 국빈급 인사를 영접했다.
잭 웰치 GE 전 회장, 빌 게이츠 MS 전 회장,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 등 글로벌 기업 전-현직 CEO와 스티븐 호킹, 엘빈 토플러 등 세계적 석학, 메이저리그 최다홈런기록 보유자였던 행크 아론, 전설의 골프황제 아놀드 파머, 영화감독 올리버 스톤,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 영화배우 안소니 퀸, 니콜라스 케이지 등 문화예술계 인사들도 방한시 신라를 찾고 있다.
이제 서울신라호텔은 글로벌 체인호텔로의 도약을 위한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2006년 중국에 쑤저우 신라호텔을 개관해 국내 호텔 브랜드로는 최초로 해외에 진출했다. 특히 쑤저우 신라호텔은 자본 투자 없이 호텔 운영 노하우만으로 브랜드를 수출해 위탁운영을 맡게 된 것으로 올해에도 해외시장 진출 노력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신라호텔은 역사적인 개관 30주년을 맞아 5월 3일까지 전 투숙고객을 대상으로 총 30명을 추첨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6일부터는 주말고객을 대상으로 30주년 기념 패키지를 선보이며, 각 레스토랑에서도 특선 메뉴 및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