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부품업체 납품 중단...기술인력 이탈도
워크아웃이 결정돼 채권금융단 실사가 진행 중인 대한조선이 예상치 못한 복병을 만나 실사 변수로 등장했다.
일부 부품업체들이 체불금 완납을 요구하며 납품을 중단하고, 기술인력 상당수도 자의반 타의반 형식으로 대한조선과 협력업체를 떠나고 있기 때문이다.
3일 전남도와 조선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한조선에 부품을 납품하는 사외협력업체 300여곳중 일부 업체가 워크아웃이 결정된 후 부터 납품을 중단하고 있다.
현재 조선관련 업계에서는 대한조선 체불금이 사내 협력업체 40곳은 170억여원, 사외협력업체 300곳은 1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체불금은 대한조선이 유동성 위기를 겪었던 지난해 하반기부터 쌓이기 시작했다. 그나마 지난해 11월까지는 협력업체에 간헐적으로 지급되던 자금이 그 이후부터는 거의 끊긴 상태다.
이런 가운데 채권금융단이 대한조선 워크아웃을 결정했고, 실사 후 긴급자금이 지원 될 것으로 예상한 일부 부품업체들이 '선지원'을 받기 위한 방편으로 납품 중단에 들어간 것이다.
당장 부품이 없어 건조 작업을 진행하지 못할 경우가 발생하면, 채권단에서 우선적으로 부품업체에 체불금을 지급할 것이란 가정하에서다.
실제로 선박 방향타를 대한조선에 납품하고 있는 한 업체는 대한조선에 건넬 또 다른 제품을 완성하고서도 체불금 완납을 요구하며 납품을 미루고 있다.
이 업체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들도 채권단에 체불금 완납 시에 부품을 납품하겠다는 의견을 계속해서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협력업체 관계자는 "우리 업체의 경우 175%(12월 100%, 11월 75%)를 받지 못했고 10일에는 1월 기성이 정산되는데 이때 돈이 나올지 모르겠다"며 "일부 업체들은 부품을 미끼로 체불금을 받기 위해 납품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한조선이나 협력업체에 몸담고 있던 기술 인력이 자의반 타의반으로 떠나고 있는 점 또한 실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기술인력 대부분은 임금 지급이 중단되자 생활을 위해 대한조선과 협력업체를 떠나 다른 업체로 직장을 옮기고 있다.
또 임금 지급이 안 된 일부 협력업체는 구조조정으로 기술 인력을 내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조선관련 업계에서는 채권금융단의 빠른 결정을 하지 않는 한 기술인력 이탈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전남도 관계자는 "대한조선에 부품을 납품하는 일부 업체들이 납품 중단에 들어간 것으로 안다"며 "채권단이 실사를 진행 중이기 때문에 앞으로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광남일보 김현수 기자 cr2002@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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