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제산제 '알마겔' 베트남 수출 100억 돌파

"동남아·중남미·몽골 등 완제의약품 해외 진출 확대"

유한양행은 자사 제산제인 '알마겔'의 베트남 수출액이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제산제 '유만겔현탁액'. 유한양행

1984년 8월에 국내 정식 허가를 받은 알마겔은 속이 쓰리고, 아플 때 짜 먹는 약이다. 주성분인 '알마게이트'는 위산을 중화시키고 위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2008년 처음으로 베트남 진출에 성공한 알마겔은 지난해 수출액 기준 100억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현재 베트남 제산제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올해도 지속해서 성장 중이다.

유한양행의 해외사업은 크게 원료의약품에 기반한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과 완제의약품 수출사업으로 구분된다. 지난해 3065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데 이어 올 상반기에만 2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완제의약품 수출의 주력 제품인 유만겔(베트남 제품명)이 베트남 현지에 성공적으로 진출함에 따라 추후 수출 품목과 수출시장의 다변화 전략을 추진할 전망이다.

유한양행은 완제의약품 수출 확대를 위해 각종 글로벌 전시회, 수출상담회 등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기존 거래선과의 접점을 강화하는 동시에 신규 거래선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또한 지역별로 중점 국가와 전략 품목을 선별해 사업개발 활동에 역량을 집중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지사화 사업 등을 통해 신규 시장을 개척할 예정이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현재 동남아 시장에 집중된 수출 구조를 중남미, 독립국가연합(CIS), 몽골 등으로 확장하고 있다"며 "완제의약품 외에도 유산균을 비롯한 건강기능식품과 생활용품 등 의약 외 품목의 수출도 적극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했다.

바이오중기벤처부 최태원 기자 peaceful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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