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기자
유럽연합(EU)이 자동차 산업 위기 타개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
EU 승용차. 연합뉴스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내달 '유럽 자동차 산업의 미래에 관한 전략대화'를 공식 출범한다고 19일(현지시간) 밝혔다. 전략대화는 자동차 공급망 강화와 인공지능(AI) 및 자율주행 등을 기반으로 한 혁신, 탈탄소화 지원, 규제 프레임워크 간소화 등에 관한 해법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집행위는 설명했다.
전략대화엔 유럽 자동차 기업, 관련 인프라 제공 업체, 노동조합 등 업계 주요 이해관계자 등이 한자리에 모일 예정이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자동차 산업은 유럽의 자랑이자 번영에 필수적"이라며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유럽에 단단하게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전략대화 출범 배경엔 유럽 자동차 업계의 위기가 있다. 유럽 자동차 산업은 약 1300만개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 전환 국면에서 중국과 경쟁에서 뒤처지고 있으며 대중국 수출도 하락세다.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유럽 자동차 브랜드의 점유율은 2019년 29%에서 2022년 24%로 감소했다.
역내 수요도 부진하다. EU에서 판매되는 외국산 자동차 점유율은 2010년 이후 약 2.25배로 증가했다고 EU옵서버는 전했다.
이같은 위기에 유럽 최대 자동차기업인 폭스바겐은 지난 10월 독일 내 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폭스바겐의 독일 내 공장 폐쇄는 창사 87년만 처음이다.
아우디, 볼보, BMW, 피아트 등 주요 기업도 유럽 공장을 폐쇄하거나 생산량 감축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업계는 2035년부터 내연기관 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기로 한 EU 규제가 본격 시행되면 상황은 더 악화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유럽 전역의 전기차 보급 속도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서다. EU 통계기구인 유로스타트에 따르면 지난해 신규 등록된 차량 가운데 배터리 전기자동차(BEV) 비중은 14.6%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