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인니 인뱅에 금융 컨설팅 자문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 ‘슈퍼뱅크’와
신규 금융 상품 내년 상반기 출시

카카오뱅크가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 ‘슈퍼뱅크’와 금융 컨설팅(자문)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9월 동남아시아 최대 슈퍼애플리케이션(앱)이자 IT(정보기술) 플랫폼인 그랩과의 사업 협력에 대한 파트너십 일환으로 슈퍼뱅크에 10% 지분 투자를 한 바 있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계약을 통해 슈퍼뱅크의 신규 금융 상품 출시를 위한 자문을 제공한다. 이를 내년 상반기에 인도네시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인도네시아 현지 금융 상품 기획 및 개발 과정에 본격 참여함으로써 동남아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 경험을 축적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한다.

슈퍼뱅크는 그랩과의 제휴,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기반으로 공식 출시 5개월 만에 250만명의 고객을 확보했다. 인도네시아 내 다른 디지털 은행들이 고객 수 100만명 달성에 6개월에서 1년가량 걸린 것과 비교해 빠르다.

슈퍼뱅크는 주요 주주사인 그랩의 생태계를 활용해 편의성과 금융 접근성을 높였다. 그랩 앱을 통해 바로 슈퍼뱅크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그랩 푸드, 그랩 바이크 등 그랩의 다양한 서비스의 결제 수단으로 슈퍼뱅크 계좌를 연결할 수 있다. 실제로 슈퍼뱅크 고객 중 절반 이상은 계좌를 그랩 앱에 연결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슈퍼뱅크와의 금융 컨설팅 자문 계약은 상품과 서비스 개발에 보다 깊이 있고 전략적인 협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글로벌 시장에서 카카오뱅크 브랜드 영향력을 키우고 대한민국 금융의 기술력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금융부 오규민 기자 moh01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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