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기자
최근 내 집 마련에 나서는 수요자들은 이른바 ‘학품아’ 단지를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입지를 갖춘 아파트는 자녀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학교보건법 시행령 제3조(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에 따르면 학교에서 직선거리 200m 이내에는 폐기물처리시설, 숙박업소, 유흥업소 등 미풍양속을 해치는 유해 시설이 들어설 수 없다. 이에 학교 인근에 위치한 단지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어 안전한 통학환경을 누릴 뿐만 아니라 우수한 면학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춘 단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R114가 올해 상반기 전국 성인남녀 5,04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내 집 마련에 대한 수요자 인식’ 설문조사에서는 가장 중요한 입지 요건을 ‘교육환경’으로 꼽은 응답자가 29.73%에 달했다. 이어 교통(25.13%)과 쾌적성(21.21%) 등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수요자들의 ‘교육환경’에 대한 높은 선호도는 청약 시장에서도 반영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청약 경쟁률 상위 10곳 중 8곳이 단지 인근에 학교가 조성돼 있거나 학교 예정 부지를 품은 학품아 입지를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6월 서울 광진구에서 분양한 ‘강변역 센트럴 아이파크’는 45가구 모집에 2만2,235건의 청약 통장이 접수돼 1순위 청약 경쟁률 494대 1을 기록한 바 있다. 이곳 역시 성동초, 광진중을 도보로 통학하기 용이한 입지를 갖춘 곳이다.
한편, 지난해 전국 아파트 청약경쟁률 1위를 기록한 ‘동탄레이크파크 자연앤e편한세상(민영주택)’은 일반공급 279가구에 10만5,179명이 몰리며 37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곳은 단지 바로 인근에 이솔초가 위치한 초품아 입지를 갖춘 곳이다. 또 지난해 11월 경기 파주시에서 분양한 ‘운정신도시우미린더센텀’ 역시 초롱초가 약 500m 거리에 위치하고, 심학중, 심학고(예정) 등이 가까운 학세권 단지라는 점에서 주목받았고, 평균 108.79대 1의 높은 경쟁력을 기록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학품아 단지는 기본적으로 주변에 유해시설이 들어올 수 없어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춘 만큼, 학부모 수요자들은 물론 일반 수요자들 사이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며 “특히 최근 청약시장은 MZ세대인 3040세대가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학품아 단지에 대한 높은 선호도는 꾸준하게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단지 인근 초등학교를 품은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로 수요자들의 큰 관심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곳은 초·중·고교 모두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며 인근에 학원가도 조성돼 있어 우수한 교육여건을 자랑하는 곳이다.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는 안심 학세권 입지를 갖췄다. 단지 바로 앞 문산초를 비롯해, 문산동중, 파주고가 위치해 있고, 문산북중, 문산고 등의 교육시설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강점을 지녔다. 특히 문산초가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해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의 통학을 지켜볼 수 있으며, 초등학교 친구와 고등학교까지 12년을 함께할 수 있는 만큼 자녀 입장에서 정서적으로도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문산 당동리 학원가를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문산도서관이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한국부동산원의 ‘연령별 청약 당첨자 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청약 당첨자 5명 중 4명(79.54%)이 3040세대로 집계된 만큼, 어린 자녀를 둔 수요자들에게 메리트 있는 단지로 거듭나고 있다.
이곳은 우수한 입지를 갖춰 눈길이다. 단지 인근에는 경의중앙선 문산역이 위치해 서울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향후 대곡역에서 GTX-A(예정)노선으로 환승하면 서울역까지 40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또 단지 인근에 위치한 당동IC, 내포IC 진출이 수월하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통해 고양, 일산, 서울은 물론 경기 전역으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 ‘KTX 파주 연장’, ‘GTX 플러스 노선안’ 등 지역 가치를 높이는 다양한 교통 호재를 품고 있어 향후 미래가치 또한 높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더해 단지 인근 당동 일반산업단지와 선유 일반산업단지, 월롱 일반산업단지가 인접해 있고 파주LCD 일반산업단지, 파주센트럴밸리, 탄현 국가산업단지 등 다양한 산업단지가 위치해 산업단지 종사자들의 출퇴근도 편리할 전망이다.
이 외에도 문산천, 당동공원, 북부공원, 통일공원 등 쾌적한 자연환경을 가까이 누릴 수 있으며, 문산역세권 인프라 및 CGV, 홈플러스, 문산중앙병원, 문산자유시장 등 당동 생활권의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중심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동문건설의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파주시 다율동에 위치하며, 오는 11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