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이기자
<i>"입시 경쟁에 과도하게 몰두하지 않고, 토론하고 질문할 수 있는 교실을 만들겠다."</i>
정근식 서울시 교육감 후보는 30일 서울 마포구 선거캠프에서 아시아경제와 만나 "아이들의 기초학력 수준에 대해 좀 더 세심하게 살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진보 교육감인 조희연 전 서울시 교육감 체제에서부터 강조됐던 '혁신 교육'과도 맞닿아 있다. 정 후보는 "혁신 교육을 계승하되, 새로운 시대에 맞는 수월성을 같이 결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한평생 사회학과 인권을 연구해온 교육자 출신이다. 광주인권헌장 제정위원회 위원장으로 광주인권헌장을 만드는 데 기여했고,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으로도 활동했다. 그는 서울 교육에서도 제대로 된 역사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출마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있나.
▲조 전 교육감의 직 상실을 보고, 시대의 아픔을 함께하려고 했던 선의가 차디찬 법률의 굴레에 갇혔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그런 상황에서 나에게도 일종의 사회적 소명이 있을 것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또 현 정부의 역사관이 보수를 넘어 경로를 너무 심하게 이탈했다. "중요한 건 일본의 마음"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이렇게 가서는 절대 안 된다는 생각이 들어 출마했다.
-진보 진영은 단일 후보를 선출하는 데 부침이 많았는데.
▲합의 과정이 다이내믹할수록 훨씬 더 국민들이 관심을 갖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특히 경선에서 떨어진 후보들이 깨끗하게 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진보 진영의 자정 능력을 보여줬다고 본다. 같이 경쟁했던 후보들이 한 사람도 빠짐없이 전부 함께해주시기로 해서 저로선 다행이다. 각 후보가 가진 강점, 공약을 배우고 융합해서 함께 가려고 한다.
-교육자답게 역사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교육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역사교육 자료센터'를 만들려고 한다. 우리 역사가 얼마나 자랑스러운 역사인지, 우리 민족이 얼마나 고통과 시련을 겪었는지 제대로 알 수 있도록 교육청이 지원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또 이러한 자료를 공개해 교사와 학생들이 접속할 수 있는 사이트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한다.
-임기 내 어떤 정책을 실행하고 싶나.
▲지속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유엔(UN)이 제시한 지속가능한 목표를 우리 사회가 널리 공유하고, 학생들에게 지속 가능한 사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 문화예술적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교육도 이뤄져야 한다. 이는 학생들의 창의적 역량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안승문 상임선대위원장과 함께 '맨발 걷기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시범학교도 만들어볼 계획이다. 특히 교사, 학부모들과의 토론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의 미래는 어떤 방향이어야 하는지 확고하게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1년 8개월간의 임기 동안 기본 방향에 대한 기반을 튼튼하게 만들 것이다.
-유치원 무상교육을 공약으로 내거는 등 교육 격차 해소를 강조했다.
▲보수의 교육 가치에서는 학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하나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모든 인간은 동일한 잣대로 평가될 수 없고, 다양한 잣대로 평가돼야 한다. 경쟁주의적인 교육보다 모든 학생이 창의적인 역량을 가질 수 있는 교육을 해야 한다.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의 문제에 대해 세심하게 살피겠다.
-학생인권조례가 필요하다고 보는가.
▲학생인권조례가 교사들의 교권을 추락시켰다는 것은 확실하게 검증된 게 아니다. 인권교육은 권리만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책임을 이야기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권리를 늘 생각하는 것이 인권 교육의 기본이며, 나의 권리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권리도 생각하는 것이 인권교육의 기본이다. 그런 의미에서 학생인권조례가 폐지돼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생각이 존중되고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지, 조례를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 논란에 머물러 있을 필요는 없다고 본다.
-정근식 후보가 가진 차별점은.
▲다행히 많은 분이 '참신하고 깨끗한 후보'라고 말한다. 우리 학생들의 꿈이 있는 교육청을 만드는 교육감이 되겠다.
1957년 전북 익산 출신의 정 후보는 서울대 사회학과에서 학사·석사·박사를 졸업했다. 2003년부터 전남대와 서울대에서 사회학 교수로 재직하며 한국사회사학회, 비판사회학회, 한국냉전학회 회장 등을 거쳤다. 2020년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역사적 현안에도 관여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