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취재본부 조충현기자
부산교통공사는 25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철도차량 유지보수·교육을 위한 ‘디지털블럭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을 개발하고 시범운영을 위한 시연회를 가졌다.
공사와 철도연은 철도산업 디지털전환 기술개발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함께 진행 중이다.
2021년부터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철도 디지털엔지니어링과 디지털블럭을 위한 플랫폼(TROSAR 플랫폼, TRain Open Software ARchitecture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시연회로 TROSAR 플랫폼의 철도차량 운영 현장에 대한 적용성과 효과성을 확인했다.
이번에 적용된 디지털블럭 기술은 철도용품의 개발, 제작·활용 분야의 디지털 전환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로 독립·분산 객체 단위의 단순화된 정보화 체계를 제공토록 개발됐다. 객체별 상호호환과 분해·결합·통합 등이 자유로운 정보화 체계를 제공해 다양성·다변형의 복잡한 미래 산업구조에 적합하게 설계된 기술이다.
공사와 철도연은 해당 기술을 토대로 구현한 철도 가상환경기술(TROSAR CyberSpace)을 철도차량 유지보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시범 적용하고 AR 콘텐츠의 활용성을 검토하고 세부 적용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부산교통공사 관계자는 교육프로그램은 철도차량 정비교육훈련으로 실물을 통한 실습 시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고 반복 숙달이 어려운 제동제어장치의 분해·조립 등 정비 절차·고장 조치를 수행할 수 있어 안전사고 예방과 업무 효율 증대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국내 철도산업의 국제적 미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전환 플랫폼 기술의 상용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최소 비용으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철도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하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병진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고도화되는 미래 기술에 대한 대응할 수 있는 철도차량 유지보수 전문가 양성이 필요한 시점에서 디지털블록 증강현실 기술 개발은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공사를 비롯한 철도운영기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며 “철도연과 협력해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