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전기차 배터리 열폭주 늦추는 난연플라스틱 개발

1000℃ 이상에서 최대 600초 형태 유지

롯데케미칼이 전기차 배터리 열폭주 현상을 늦출 수 있는 고강성 난연 플라스틱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리튬이온 배터리 전기차에서 발생한 화재의 주요 원인은 배터리 열폭주 현상 때문이다. 물리적 충격이나 과전압, 과방전 등 전기적 충격에 의해 배터리 내부 온도가 단 몇 분 만에 약 1000℃ 이상 증가하게 된다.

기존 배터리에 적용한 금속 소재는 연비개선, 원가절감 목적으로 플라스틱으로 바꾸는 추세이며, 화재 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화재 확산을 늦출 수 있는 소재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롯데케미칼은 짧은 유리섬유(Short Glass Fiber)가 적용된 소재(PP/SGF)와 긴 유리섬유(Long Glass Fiber)로 강성을 보완한 소재를 (PP/LGF)를 각각 개발했다.

이 제품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대비 성형성이 우수하고, 경량화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 난연 성능을 구현하는 유해 물질인 할로겐이 포함되지 않아 친환경적이다.

응용 안전 과학 분야 글로벌 리더인 UL솔루션의 열성능 및 기계적 성능 테스트 평가를 통해 고온 및 충격 강도 성능을 인정받았다. 자체 배터리 열폭주 시험을 통해 1000℃ 이상에서 성형품 본래의 형태를 유지한 채로 PP/SGF는 300초 이상, PP/LGF는 600초 이상 견디는 성질을 확인했다.

롯데케미칼은 이를 배터리에 적용하면 화재 발생 시 연소 시간을 지연해 2차 피해를 최소화하고, 화재 진압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산업IT부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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