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환기자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의 누적 판매량이 이달 출시 2년 만에 5000만개를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CU의 연세우유 크림빵은 2022년 1월 처음 출시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입소문을 탔다. 지금까지 출시된 연세우유 크림빵은 총 11종으로 출시 때마다 품절 대란을 이어오고 있다는 게 CU의 설명이다.
편의점의 차별화 상품이 이렇게 단기간 누적 판매량 5000만개를 돌파한 것 역시 업계 최초다. 이를 단순 계산하면 일평균 6만8000개, 1분에 약 47개씩 판매된 셈으로, 우리나라 전 국민이 한 번씩 먹은 양이다. 연도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출시 원년인 2022년 1900만개에서 지난해 3000만개로 증가했다. 이는 전년 대비 57.9% 늘어난 수치다.
연세우유 크림빵의 인기에 힘입어 CU의 전체 디저트 매출도 전년 대비 104.4% 상승했다. CU 디저트 매출에서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40.8%에 달한다. 연세우유 크림빵의 매출 상승세는 제조를 담당하는 중소파트너사와 연세우유의 광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해 이들의 매출 성장까지 견인하고 있다고 CU는 설명했다.
지난해 연세우유 크림빵의 판매 순위는 우유 생크림빵, 초코 생크림빵, 말차 생크림빵, 황치즈 생크림빵, 옥수수 생크림빵 순서로 나타났다. 이 중 우유와 초코 생크림빵이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최애 연세 크림빵 부활 이벤트'로 재출시된 황치즈와 옥수수 생크림빵도 매출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상반기엔 첫 해외 수출길에도 오른다. CU가 진출해 있는 몽골과 말레이시아를 비롯해 대만에서도 판매될 예정이다. 국내 편의점 디저트 상품으로는 최초의 시도로 앞으로 수출국을 더욱 넓힌다는 계획이다.
조준형 BGF리테일 스낵식품팀장은 "디저트 전문 편의점 브랜드 CU의 연세우유 크림빵은 편의점 업계뿐 아니라 제과, 제빵 업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대표 상품이 됐다"며 "최근에는 해외에서도 입점을 요청하는 러브콜이 쏟아지고 있는 만큼 국내는 물론, 글로벌 무대에서도 사랑받는 K-편의점의 상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U는 연세우유 크림빵 5000만개 돌파를 맞아 단종됐던 단팥 생크림빵을 이달 11일부터 포켓CU에서 사전 판매한다. 오프라인 점포에서는 18일부터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