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태민기자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도로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고공행진 중인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값에 대해 여야가 모두 한 목소리로 질책했다.
엄태영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음식값이 이렇게 비싸고 부실한 이유가 도공에서 매출의 절반 가량을 수수료로 떼가는 구조 때문이라는데 개선방안을 논의했느냐"며 "국토교통부에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값의 10%를 인하하자고 도공에 제안했는데 끝내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허영 민주당 의원도 도공의 높은 수수료 탓에 음식값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직영 전환을 촉구했다. 허 의원은 “운영업체 수수료 최대가 50%고, 식당 운영 임대업자가 50%로 수익을 내야하기 때문에 비싼 음식값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에 함진규 도공 사장은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값이 비싸다고 보진 않는다”고 답했다.
다만 여야는 이날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관련 의혹을 놓고 재차 격돌했다.
박상혁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6월까지 (엔지니어링 업체와) 실무회의를 한국도로공사가 44번 참석했다”라며 “이 고속도로(양평)와 관련해서 관여도가 높다고 평가할 수밖에 없는데 이 사건이 문제가 되자마자 도로공사는 힘이 없고 방관자의 입장인 것처럼 얘기한다”라고 질타했다. 이에 함 사장은 “국토교통부 보고 전에 저희에게 일방적으로 내용을 알려주는 정도기 때문에 특별히 의견을 제시한 게 없다"라고 답했다.
박 의원은 특히 이번 국감을 앞두고 국토부가 비용편입결과(B/C)값 분석을 발표한 것을 두고 “국토부에서 발표 당시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들이 검증에 참여했다고 하는데 누가 몇 명이 참석했나”고 질의를 이어갔고, 함 사장은 “저희가 큰 역할을 한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라고 밝혔다.
야당은 한국도로공사를 상대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 종점(강상면) 인근인 중부내륙고속도로 남양평IC 근처에 지어지고 있는 남한강휴게소가 민자 방식으로 전환된 것을 두고 공세를 쏟아냈다. 이소영 민주당 의원은 “도로공사가 229억원을 들여 건물을 지어 놓은 상태였는데, 함 사장 취임 이후 올해 갑자기 민자로 전환됐다”며 이를 낙찰받은 업체가 지난 대선 기간 '윤석열 테마주'로 꼽힌 업체 '위즈코프'라고 주장했다.
여당은 국토부가 발표한 B/C값을 근거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을 방어했다. 엄태영 의원은 “지난 5일 국토부 양평도로 비용편익결과 대안노선이 예타노선보다 경제성 13.7% 높았다”며 반박했다. 김명호 도로공사 영업본부장은 “휴게소 입지는 노선이 문제 되기 전에 결정돼 있었다”며 “고객에게 첨단 휴게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민자 방식을 가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