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사물 좀 치워주세요'…지하철 토사물 민원, 매년 증가

하루 평균 13건
금요일·오후 9시 이후 가장 많아

일상 회복으로 술자리 등이 잦아지면서 서울 지하철 내 취객이 늘어나는 추세다. 토사물 신고도 하루 평균 13건에 달했다.

6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2020~2022년까지 3년간 접수된 토사물 관련 민원은 총 1만3928건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약 13건에 달하는 수치다. 2020년 4200건, 2021년 4669건, 2022년 5059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사진 제공=서울교통공사

요일별로 보면 금요일이 2621건으로 가장 많았고 토요일 2259건, 목요일 2184건 순이었다. 시간대별로는 오후 9시 급증해 10시에 많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후 9시 이후 접수 건수는 전체의 70%에 육박한다. 공사는 주로 음주가 이루어지는 회식·모임 후 귀갓길에 토사물 관련 민원이 다수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토사물은 악취와 미관 저해를 일으켜 지하철 내 환경에 좋지 않고, 이용객의 안전까지 위협한다. 보행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거나 뛰어가던 승객이 토사물을 미처 보지 못하고 밟아 미끄러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9년 4월 서울 지하철 7호선에서 하차한 승객이 토사물을 밟고 미끄러져 무릎을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

토사물은 대체로 공사 청소업체 직원들이 직접 휴지로 닦아낸 후 손걸레나 대걸레로 마무리 처리를 한다. 토사물을 손수 처리해야 해 직원들에게는 고역이다.

공사는 토사물 문제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순찰 강화에 나섰다. 또 미끄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일차적으로 토사물을 가릴 수 있는 가리개를 시범 제작해 활용한다.

음주로 인한 안전사고도 적지 않다. 지난해 발생한 안전사고 중 음주 관련 사고가 26.1%(1004건)를 차지했다.

주취자가 지하철 직원에게 폭언·폭행을 가하는 '주취 폭력' 문제도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년간(2020~2022) 발생한 직원 대상 폭언·폭행 피해 532건 중 주취자에게 당한 사례는 237건으로, 전체의 44.5%에 달했다.

이슈2팀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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