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선관위, 조합장 선거 후보자등록 ‘D-1’

도내 관할 시군구선관위서 신청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경남선거관리위원회가 오는 21일부터 22일까지 제3회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 후보자등록 신청을 받는다.

경남선관위에 따르면 이번 조합장 선거에서 농협 134개, 수협 18개, 산림조합 18개 등 도내 170개 조합의 대표가 선출된다.

지난 제2회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에서는 172개 조합장 선출에 총 410명이 등록해 평균 2.3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조합장 선거 후보자등록은 도내 관할 시군구 선관위에서 하면 되며 등록한 후보자는 다음 날인 23일부터 선거일 전날인 3월 7일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경남선거관리위원회가 제3회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 홍보용 조형물 앞에서 공명선거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남선거관리위원회]

조합장 선거 후보자로 등록하고자 하는 사람은 해당 조합의 조합원으로서 조합법 및 해당 조합의 정관 등에서 정하는 피선거권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후보자등록을 신청할 때는 법률과 정관에 따른 후보자등록서류와 피선거권에 관한 서류 등을 제출하고 기탁금을 납부해야 한다.

기탁금액은 500만원 이상 1000만원 이내에서 조합의 정관으로 정한다.

후보자등록신청은 기간 중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22일 등록 마감 후 추첨을 통해 후보자 기호가 결정된다.

조합장 선거의 선거권자는 누구든지 이달 22일부터 25일 중 해당 조합이 정하는 기간에 조합에서 지정한 열람 장소를 방문해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다.

선거권자는 열람 기간 중 명부에 누락·오기가 있거나 자격이 없는 선거인이 올라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구술 또는 서면으로 해당 조합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선거인명부는 열람 및 이의신청을 거쳐 오는 26일 확정된다.

주요 선거 정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3회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 특집 홈페이지, 후보자 정보는 특집 홈페이지 내 선거통계 시스템에서 볼 수 있다.

영남팀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ryeo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