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첫 인권경영보고서 발간 … BPA 인권경영 추진 노력·성과 담겨

부산항만공사 첫 인권경영보고서.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10일 첫 번째 ‘인권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인권경영보고서’에는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경영 보고 및 평가지침 적용 권고’ 결정문에 따라 인권경영 추진체계와 성과, 인권리스크 관리 등을 담았다.

BPA는 2018년 공공기관 인권경영 매뉴얼 시범 도입 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지속해서 대내외 이해 관계자들의 인권 보호와 증진 활동을 전개하며 인권경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2022년 한 해 동안 BPA는 항만·건설 현장 근로자, 협력사, 지역사회, 내부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대상으로 인권취약점을 발굴하고 이를 해소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찾아가는 인권상담센터’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애로사항 청취와 해소, 협력사 안전보건체계 구축 지원, 민원응대근로자 웨어러블캠 지원 등의 근로환경 증진 노력은 그간의 주된 성과로 인정되고 있다.

그 결과, 4년 연속해서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강준석 BPA 사장은 “부산항 공급망 내 인권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인권 사각지대를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해 ‘사람 중심 글로벌 No. 1 부산항’이라는 인권경영 비전을 실현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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