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만 75세 이상 ‘화이자 백신’ 접종 시작

[나주=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이한혁 기자] 전남 나주시는 15일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만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화이자’ 1차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접종 대상자는 사전 접종에 동의한 75세 이상 어르신 582명으로 16일까지 이틀간 접종이 시행된다.

화이자 첫 백신 접종은 이날 오전 9시 7분께 이뤄졌으며 접종 받은 어르신들은 내달 6~7일 2차 접종을 받게 된다.

접종은 총 5단계로 접수, 예진표 작성, 예진, 접종, 이상반응 관찰 순으로 진행되며 심각한 기저질환 악화가 예상되거나 의사표현이 어려운 경우, 발열(37.5℃)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 접종이 미뤄진다.

보건당국은 백신 이상반응에 대비해 예진단계에서 접종 대상자의 몸 상태 확인을 위한 상세 면담을 실시하는 한편 접종 후 약 30분간 이상반응 관찰 이후 귀가 조치할 계획이다.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119구급요원을 현장 배치하고 응급의료기관과의 원활한 이송체계 구축에도 만전을 기한다.

시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위해 읍·면지역과 예방접종센터를 오가는 셔틀버스를 운영하기로 했다.

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이통장, 복지기동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새마을부녀회 등을 통해 접종 후 3일간 유선·방문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강인규 시장은 “예진에서부터 접종, 이상반응관리까지 시민들께서 불편 없이 안전하게 백신을 접종받으실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달라”며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을 위한 차량 지원과 이상반응 발생 시 신속한 응급이송체계 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이한혁 기자 lhh3633@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호남팀 호남취재본부 백건수 기자 baekok@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