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3월 30만8503대 판매…'코로나19 여파' 수출 26% 감소

내수판매는 신차 효과 힘입어 전년比 3% 증가

현대차 그랜저(사진=현대차)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현대자동차는 지난 3월 전세계 시장에서 30만8503대(국내 7만2180대, 해외 23만6323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3% 증가한 반면, 해외 판매는 26.2% 감소했다.

지난달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7만2180대를 판매했다. 세단 라인업 중에서는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3032대 포함)가 1만6600대 팔리며 내수 판매를 이끌었다. 이어 쏘나타(하이브리드 모델 720대 포함) 7253대, 아반떼 3886대 등 세단은 총 2만8860대 팔렸다.

특히 그랜저는 2016년 12월(1만7247대) 이후 3년3개월 만에 최대 판매 실적을 달성했으며, 쏘나타도 전년 동기 대비 20.2% 판매가 뛰는 등 전체적인 소비심리 위축에도 신차들이 선방했다. 이달 7일 출시를 앞둔 신형 아반떼 역시 사전 계약 하루 만에 1만대를 돌파하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레저용차량(RV)은 팰리세이드 6293대, 싼타페 5788대, 코나(하이브리드 모델 697대, 전기차 모델 1391대 포함) 5006대 등 총 2만2526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1만2071대,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가 2700대를 각각 기록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V80가 3268대 팔리며 판매를 이끌었다. 또 G90 1209대, G70 1109대, G80(구형 모델 546대 포함) 617대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제네시스 브랜드 판매량은 6203대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생산 차질과 수요 위축에도 불구하고 신차 효과 덕분에 판매가 증가됐다”면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활동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판매 정상화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해외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6.2% 감소한 23만6323대로 집계됐다. 해외 판매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위축과 일부 해외 공장 가동중단 등의 여파로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각 지역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조기 정상화를 위해 힘쓸 것”이라며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노력을 이어갈 것” 이라고 밝혔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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