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더 안전하고 신선하게…해수부, '저온유통·전통시장 위생관리' 매뉴얼 만든다

[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해양수산부는 국민에게 더욱 신선하고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내년 1월 '수산물 저온유통 표준매뉴얼'과 '전통시장 수산물 위생관리 매뉴얼'을 제작·배포한다고 29일 밝혔다.

해수부는 유통의 출발점인 산지 위판장부터 소비지 전통시장까지 수산물 유통·판매 시 점검하고 지켜야 할 사항들을 매뉴얼로 제작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수산물 저온유통 표준매뉴얼은 유통단계별로 ▲산지위판장, 도매시장의 양륙장, 선별·경매장, 하역장 등 작업구역에서의 위생·온도 관리사항 ▲제·저빙시설 및 냉장·냉동창고 운영기준 ▲냉동·냉장차량 운영기준 등으로 구성된다.

전통시장 위생관리 매뉴얼은 수산물의 처리·포장·보관·판매와 작업 전반에 대한 위생관리를 중심으로 ▲개인위생관리 ▲도구관리(진열대·수족관·칼·도마 등) ▲작업관리(보관·저장·진열·손질) ▲환경관리(점포관리·용수·폐기물) 방법들을 제공한다.

해수부는 해당 매뉴얼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민·관·연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고, 내년 1월1일부터 15일까지국민들의 의견을 취합해 1월 중 최종 확정된 매뉴얼을 발간할 예정이다.

매뉴얼은 현장의 유통 종사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리플릿 형태로도 제작해 수산물 산지 위판장과 도매시장, 전통시장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황준성 해수부 유통정책과장은 "이번에 마련한 매뉴얼 2종이 더욱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수산물을 유통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경제부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