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17개 동주민센터 악성민원대처 ‘경찰서 비상벨’ 설치

악성 민원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공무원들 심리적 불안감 해소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제공... 비상벨 누르면 112 상황실로 즉시 신고 및 순찰차로 문자 전송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폭언, 폭행 등 악성민원으로 인해 정신적·신체적 피해를 겪고 있는 일선 공무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전 동주민센터 민원실에 '경찰서 연계 비상벨'을 설치했다.

‘경찰서 연계 비상벨’은 동주민센터에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비상벨을 누르면 서울지방경찰청 112 상황실로 연결, 인근 파출소로 상황이 전달되어 경찰이 즉시 출동하는 시스템이다.

주장치 내 마이커와 스피커가 내장되어 112 상황실과 양방향 통화가 가능, 이를 바탕으로 상황실에서는 비상상황과 오작동을 구분할 수 있다.

구는 종로, 혜화경찰서와 협력, 이번 비상벨을 설치하고 악성 민원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공무원들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7년11월 가회동주민센터 민원실에 시범적으로 비상벨을 설치한 바 있으며, 올해 16개 동주민센터 민원실로 확대함으로써 17개 전체 동주민센터에 비상벨이 설치됐다.

공무원 뿐 아니라 일반 주민 누구나 민원실 내방 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비상벨 설치로 상습 폭언 및 폭행 등을 일삼는 악성 민원인으로부터의 피해를 예방하고자 한다. 공무원에게는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주민들에게는 이를 바탕으로 최선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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