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 '위탁경영' 호텔사업 해외로 뻗는다…베트남서 '신라 모노그램' 선봬

호텔 경영 노하우 해외 수출…브랜드력·수익성 강화 나서 '더 신라'·'신라 모노그램'·'신라스테이' 등 3대 호텔 브랜드 체계 구축

베트남 다낭 소재 신라 모노그램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호텔신라가 '위탁경영 방식'을 통한 해외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위탁경영 방식은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가 호텔경영 노하우가 있는 업체에 호텔 운영을 맡기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세계적인 호텔 체인에서 주력해온 계약 방식이다.15일 신라호텔 측은 위탁경영 방식으로 해외 진출을 확대하는 배경에 대해 "대규모 투자에 따른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브랜드와 운영력 등 '호텔 경영노하우'라는 무형자산을 해외 수출해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신라' 브랜드로 해외에 첫 진출하는 '신라 모노그램 베트남 다낭'은 이르면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신라 모노그램은 '신라호텔의 대표적인 서비스와 현지의 상징적 특성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호텔'이라는 의미다. 베트남 중부의 광남성 동부해안 농눅비치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상 9층 건물에 총 300여개의 객실로 조성된다. 비치 레스토랑과 올데이 다이닝, 로비 바, 풀 바 등 고객들이 선호하는 트렌디한 식음 업장을 선보일 예정이며 실외 수영장은 카바나를 비롯 다양한 시설을 갖춰 라이프스타일 콘셉트로 조성할 계획이다. 객실타입은 스탠다드, 주니어 스위트, 그랜드 스위트 룸 세 가지 타입으로 구성해 가족, 연인 등 다양한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객실별로 발코니를 설치해 호텔 내·외부 전경을 자연감 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로써 신라호텔은 럭셔리 브랜드 '더 신라'와 고급 브랜드 '신라 모노그램', 합리적 가치의 프리미엄 비즈니스호텔 '신라스테이' 등 3대 호텔 브랜드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이후에는 동남아시아, 미국, 중국 등 해외 10여 곳에 진출해 글로벌 호텔로 도약할 계획이다. 특히 2021년에는 세계적 글로벌 기업이 진출해 있는 미국 실리콘밸리 새너제이(산호세)에 200여개 객실 규모로 프리미엄 비즈니스 호텔을 오픈할 예정이다.호텔신라 관계자는 "면세점사업의 적극적인 해외 진출 덕분에 지난해 해외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를 넘어선 데 이어, 이번 호텔사업이 해외로 적극 진출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고 의의를 밝혔다.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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