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국내 최초 대형트럭 자율주행 성공

트레일러 연결 대형 트럭 의왕-인천간 약 40㎞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연차체 길고 중량 커 승용형 자율주행차 대비 난이도 높아…앞선 기술력 입증운송 최적화 및 효율화로 물류산업 혁신 견인, 교통사고 저감 극대화 기대현대글로비스, 물류산업에 자율주행 등 미래기술 도입 선도적 역할 기대

현대차가 운송용 대형 트레일러 자율주행 차량으로 의왕-인천간 약 40km 구간 고속도로 자율주행에 성공했다. 사진은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는 현대차 엑시언트 자율주행트럭 모습.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자동차는 22일 화물 운송용 대형 트레일러 자율주행 차량으로 의왕-인천간 약 40㎞ 구간 고속도로 자율주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트레일러가 결착된 대형트럭이 국내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전일 진행된 이번 시연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3단계(레벨 3)의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트레일러가 연결된 최대 중량 40t급 엑시언트 자율주행차 1대로 진행됐다. 레벨 3는 조건부 자율주행 기술로, 차가 자동적으로 계획된 경로를 추종하고 장애물 회피하며 특정 위험에 따라 운전자 개입 필요한 자율주행 단계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말 이 차량에 대해 대형트럭으로는 처음으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증을 발부했다.현대차는 자율주행 트럭의 물류산업 영역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는 차원에서 현대차그룹 물류 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와 협업해 실제 해외로 수출될 부품을 싣고 달리는 시나리오로 진행했다. 트레일러가 결착된 대형트럭은 일반 준중형급 승용차 대비 전장은 약 3.5배, 전폭은 1.4배, 차체 중량은 9.2배(비적재 기준) 가량 커 더욱 고도화되고 정밀한 자율주행 제어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기존 자율주행 기술과 차별화된 센싱 기술을 비롯해 정밀지도, 판단, 제어기술 등을 대거 적용했다. 자율주행 트럭에는 전방 및 후측방에 카메라 3개, 전방 및 후방에 레이더 2개, 전방 및 양측면에 라이다 3개, 트레일러 연결 부위에 굴절각 센서 1개, GPS 1개 등 총 10개의 센서가 적용됐다. 또한 조향 제어를 위해 현대모비스가 신규로 개발한 시스템도 탑재됐다. 이 조향 제어 시스템(MAHS)은 전자제어 장치가 내린 판단에 따라 자율주행 대형트럭의 조향 각도를 정밀하게 제어한다.현재 자율주행 트럭이 운행 가능한 도로는 부곡IC부터 서창JC까지 이르는 영동고속도로 29㎞와 서창JC부터 능해IC까지 제2경인고속도로 11㎞ 구간이다. 이 코스는 현대글로비스 부품 운송 차량들이 인천항으로 향할 때 가장 많이 운행하는 구간이기도 하다.엑시언트 자율주행차는 ▲고속도로의 자연스러운 교통흐름과 연계한 차선 유지 ▲지능형 차선 변경 기능 ▲앞 차량 차선 변경 인식 대응 ▲도로 정체 상황에 따른 완전 정지 및 출발 ▲터널 통과(2개) 등 기술을 안정적으로 선보였다. 자율주행을 통해 총 1시간여 동안 40㎞ 거리를 완주하는데 성공했으며 대형트럭의 고속도로 상 최고 제한속도 90㎞/h도 철저히 준수했다.현대차는 이번 시연 성공에 그치지 않고 향후 부산 등 다양한 지역과 도로에서 대형트럭 자율주행 기술을 테스트 하면서 조기 상용화를 목표로 전사적인 개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자율주행 시연 성공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물류 혁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며 “현재 단계에서는 다른 일반 차량들을 고려해 JC나 톨게이트 등에서 운전자가 수동으로 운전하고 있지만 향후 점진적인 기술고도화 과정을 통해 레벨4 수준도 조기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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