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조선업계, 5월 수주량 1위…中에 크게 앞서

韓, 전세계 발주량 절반 이상 차지…수주잔량도 증가1~5월 누계 발주량, 3년간 증가세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국내 조선업계가 지난달 전 세계 선박수주에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12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5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100만CGT(35척)으로 집계됐다. 이중 한국이 55만CGT(15척)를 수주하며 1위에 올랐다. 중국은 25만CGT(13척)를 수주해 2위를 기록했다. 한국과 중국의 수주척수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선박 건조에 소요되는 공수, 선가와 부가가치 등이 반영된 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 기준으로는 한국의 수주량이 중국보다 2배 이상 많았다. 한국 조선업이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품질 경쟁력에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5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100만CGT(35척)로 지난달(148만CGT, 58척)의 3분의 2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최근 3년간 1~5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608만CGT, 2017년 864만CGT(42%↑), 2018년 1,007만CGT(17%↑)를 기록하며 증가 추세를 이어갔다.국가별 선박 수주량을 살펴보면 한국 조선사들이 55만CGT(15척)를 수주해 5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 이상인 55%를 차지해 1위를 달성했다. 뒤이어 중국이 25만CGT(13척) 25%, 독일이 9만CGT(2척) 9%를 기록했다. 일본은 한 달간 1척의 수주 실적도 기록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1~5월까지 국가별 누계실적 역시 한국이 410만CGT(87척) 41%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어 중국 359만CGT(157척) 36%, 일본 113만CGT(36척) 11%이 뒤따르고 있다.지난달 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4월말 대비 168만CGT 감소한 7532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중국이 115만CGT, 일본이 47만CGT를 기록하며 크게 감소한 것과 달리 한국은 2만CGT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822만CGT(38%)에 이어, 한국 1696만CGT(22.5%), 일본 1454만CGT(19%) 순이다.5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과 동일한 127 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은 지난달 보다 50만 달러 상승한 8750만 달러, LNG선과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각각 1억8000만 달러와 1억1100만달러로 지난달과 비교해 가격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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