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치 커피도 1.5리터짜리 대용량이 대세

롯데마트 출시 3주만에 5만개 팔려‘편의성’과 ‘휴대성’에 ‘용량’과 ‘질’ 높여 커피 전문점 수준의 맛 구현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이른 바 ‘홈카페족’이 대용량 파우치 커피에 홀렸다.롯데마트는 본격적인 아이스 커피 시즌이 시작되는 5월을 겨냥해 지난 3일 출시한 2000원 짜리 ‘온리프라이스 빅 파우치 커피(1.5L·팩) 2종이 출시 3주만에 5만개가 넘게 팔렸다고 28일 밝혔다. 시장조사 기관인 AC닐슨에 따르면 파우치 커피를 포함한 국내 컵커피 시장은 2014년 3242억원, 2015년 3546억원, 2016년 4379억원1)으로 매해 두 자릿수 가까이 성장을 보이는 등 홈카페족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롯데마트는 이런 홈카페족 수요를 고려해 아메리카노 리얼블랙과 헤이즐넛 2종으로 ‘온리프라이스 빅 파우치 커피(1.5L·팩)’를 출시했으며, 3주만에 롯데마트 전체 커피음료 매출 구성비의 14.4%, 판매수량 기준 10%가량(9.7%)을 판매하며 해당 카테고리 1등 상품으로 자리매김 했다.‘온리프라이스 빅 파우치 커피’가 고객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게 된 까닭은 편의점 소용량 파우치 커피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에게 기존 제품의 장점인 구입 후 바로 마실 수 있는 ‘편의성’에 더해 나들이 시즌 등 야외활동이 활발해 지는 시기를 맞아 1.5리터 대용량으로 ‘휴대성’과 ‘보관성’을 높여 출시한 것이 적중했다는 분석이다.홈카페족의 까다로운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100%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해 커피전문점 수준의 맛까지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 2대 원종으로 주목 받고 있는 아라비카 원두는 재배 조건이 까다로운 단점에도 단맛과 신맛, 감칠맛 등 풍미가 좋고 1.4% 수준의 낮은 카페인 함유량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편이다.김미영 롯데마트 음료 MD(상품기획자)는 “바쁜 라이프 스타일과 커피에 대한 습관적 소비,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족의 수요가 점차 다양해 지고 있다”라며, “온리프라이스 빅 파우치 커피를 시작으로 스페셜티 원두를 사용한 프리미엄 상품, 고급 원두를 사용한 커피 조제품, 캡슐커피 등 신상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말했다.롯데마트 분석에 따르면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2015년 기준 349잔으로 2014년 341잔에 비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커피가 단순 기호식품이 아닌 문화소비 제품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롯데마트는 지난 8일부터 최고 품질의 원두를 10℃이하의 저온에서 수퍼드립 공법으로 추출한 고농도 커피 원액에 질소를 첨가하여 언제 어디서나 거품과 함께 풍부한 맛과 향, 부드러운 목넘김을 즐길 수 있는 ‘니트로 샷 콜드브루 커피(11ml·5)를 7500원에 선보이는 등 커피 시장의 니치마켓을 지속 공략하고 있다.심나영 기자 sn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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