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동네 배달비만 3천원?'…교촌치킨, 2천원씩 일괄 징수(종합)

'소비자 혼란 가중' 교촌치킨, 배달 서비스 유료화 정책 시행가맹점 배달 운용 비용 상승으로 인한 운영 고충 해소배달 서비스 비용, 주문 건당 2000원씩 책정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네 1만8000원 이하 주문시, 배달료는 3000원이고 이상 주문시 2000원입니다." 한 치킨 프랜차이즈에 주문 전화를 건 이씨는 다른 동네에 비해 너무 비싼 배달 비용에 대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해당 브랜드 본부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문의를 해보니, 가맹점주의 재량에 의한 배달료 인상이었다. 그는 "다른 동네 같은 브랜드에 문의해보니 그쪽은 1000원을 받는다고 했는데, 메뉴 가격을 1000원씩 올렸다고 들었다"며 "치킨 브랜드 가게마다 배달와 판매 가격이 제각각이어서 혼란스럽다"고 전했다. 치킨 가격·배달 가격이 소비자 혼란을 계속 가중 시키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본부는 눈치를 보느라 가맹점주들의 가격 인상 요구에도 가격을 올리지 않고 있다. 이에 경영난에 처한 가맹점주들이 자체적으로 가격을 올리고 있어 가격은 제각각이다. 같은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곳은 1000원은 올리는 가 하면 어떤 곳은 2000원씩 올렸다. 음료·치킨무·배달 등 서비스를 줄인 곳도 많고, 배달료를 1000~3000원 가량 올린 곳도 늘어나고 있다.이 같은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치킨 1위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이 배달료를 정식적으로 유료화 전환하기로 했다.

(이미지 = 게티이미지뱅크)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교촌은 가맹점 운영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배달 서비스 유료화를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현재 전국 가맹점 동의를 받고 있다. 가맹점 동의 완료 후 이번 정책이 시행되면 교촌치킨 배달 주문 시 건당 2000원의 배달 서비스 이용료가 부과된다.교촌은 배달 운용 비용의 증가가 가맹점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판단해 이번 정책을 추진하게 됐다. 특히 최근 몇 년간 지속된 배달 인력난과 배달 서비스 운용 비용의 상승은 가맹점 운영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지적돼왔다. 게다가 주요 치킨 브랜드들의 가맹점에서 점주들이 제각각으로 배달료를 징수하면서 소비자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도 염두해 둔 조치로 풀이된다.최근에는 청와대 민청원 게시판에 치킨 가격과 관련된 청원이 올라오는 등 지역마다 판매 가격이 달라 가맹점주와 소비자 모두 불만이 높은 상황이다.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한 치킨 가맹점주는 '치킨 가격은 왜 인상을 못하게 하는거냐'는 제목의 청원글을 올렸다. 최근 피자·햄버거·중국집 등 모든 음식점이 가격을 올린 상황에서 왜 치킨 가격은 올리지 못하게 하느냐는 것이다.그는 "인건비도 오르고 심지어 치킨에 함께 나가는 일회용 젓가락 비용도 올랐다"면서 "자영업자 중에 치킨가게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 이들은 국민이 아니냐"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에서 치킨 가격만 제재하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배달료에 대한 소비자 불만도 올라와있다. 치킨 가게가 배달료라는 명목으로 1000원~3000원까지 추가 비용을 받고 있다는 것. 그는 "주말마다 가족끼리 배달 음식을 시켜 먹는데, 왜 손님이 이용료(배달비)를 내야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치킨값을 못 올리게 하니 편법을 쓰고 있다"고 했다.한편 소비자와 가맹점의 불만이 폭발할 지경에 이르렀는 데도 프랜차이즈 본부는 여전히 여론을 예의주시하며, 가격 인상의 총대를 누가 멜지 분위기만 살피고 있다. 치킨업계는 지난해 BBQ가 가격을 1만6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올렸다가 철회한 바 있다. 교촌 치킨 역시 가격 인상 계획을 접었다. 당시 소비자들의 불매운동 등 거세게 반발한 데 따른 것. 이에 따라 치킨 브랜드 모두 가격 인상 계획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가맹점의 악화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해 검토된 여러 방안 중 배달 서비스 유료화가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으로 판단했다"며 "배달 서비스 이용 시에만 배달료가 적용되며, 기존 메뉴 가격에는 변동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일부 가맹점이 배달료 명목으로 추가 비용을 받는 것이 사실상 소비자에게는 치킨 가격이 인상된 것과 다름 없기 때문에 불만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리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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