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사과 그리고 변명…소비자 '대책 부족'

애플 공식 홈페이지 "소비자 실망시켰으나 수명 단축 의도 없어"신형 아이폰 수요 창출 위한 업데이트란 의견은 '오해'배터리 교체 비용 일부 지원…집단소송 어떤 영향 미칠지 미지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아이폰 성능을 의도적으로 떨어뜨렸다는 논란과 관련해 침묵을 지키던 애플이 결국 공식 사과했다. 구형 아이폰을 버리고 새 제품을 사도록 유인한 '꼼수'라는 지적에 대해선 '절대 아니다'라고 항변했다. 대신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해 '배터리 교체비'를 할인해주는 방안을 대책이라고 내놨다. 여러 국가에서 집단소송 움직임이 이는 가운데, 국내 소송 신청자수는 1만명을 넘었다. 애플의 사과와 대책이 소송전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애플은 28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자를 실망시킨 것에 대해 사과한다"며 "그러나 제품의 수명을 단축시키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목표는 언제나 소비자들이 사랑할 만한 제품을 만드는 일이며 아이폰을 가능한 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다. 앞서 미국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애플이 구형 아이폰의 성능을 의도적으로 제한했다"는 의혹이 나왔고 애플은 이를 인정한 바 있다. 당시 애플은 "배터리 잔량이 적거나 기온이 내려갈 때 전력공급에 차질이 발생한다"며 "이는 아이폰이 예기치 못하게 꺼지는 현상을 초래하는데 이를 막기 위해 (성능을 저하시키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그러나 이런 상황을 소비자에게 미리 알리지 않은 것은 일종의 '사기'라는 주장이 불거졌다. 소비자가 이를 알았다면 새 아이폰을 구매하지 않고 배터리 교체를 선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애플은 이번 성명에서 의혹은 '오해'에서 나온 것이라고 규정했다. 애플은 "고객의 신뢰는 우리에게 모든 것을 의미한다.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애플은 신뢰 회복 방안으로 배터리 교체 비용 지원책을 제시했다. 내년 1월 말부터 1년간 아이폰6ㆍ아이폰6 플러스ㆍ아이폰6Sㆍ아이폰6S 플러스ㆍ아이폰SEㆍ아이폰7ㆍ아이폰7 플러스 사용자들에게 배터리를 29달러에 교체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원래 배터리 교체비는 79달러다. 애플은 또 사용자가 아이폰 배터리 상태를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iOS 업데이트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애플의 이 같은 조치가 집단소송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다. 법무법인 한누리에 따르면 28일 오후 7시 기준으로 소송 신청자 수가 1만1000여명을 돌파했다. 조계창 변호사는 "애플의 이번 성명이 소송 진행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갤럭시노트7' 배터리 발화 사건 때 사용자 1800여명은 삼성전자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지만 패소했다. 당시 재판부는 "삼성전자의 리콜이 적법하고 충분한 조치였다"고 판단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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