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loT 기반 '스마트 우편함' 시범사업 추진

현장 집배원 방문횟수 축소로 근무여건 개선…맞벌이 가정, 1인가구 불편 해소 기대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우정사업본부, ㈜브이컴과 함께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 우편함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기존 개방형 우편함은 우편물 분실·훼손, 개인정보 유출, 광고성 전단지 투입, 등기우편물 배달 불가 등 여러 문제점이 있었다. LH는 우정사업본부와 협력해 수도권 지역 중 LH가 건설하는 약 1000세대 규모 아파트 단지에 스마트 우편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스마트 우편함 구성도. 자료제공=LH

IoT 기반 스마트 우편함은 인터넷, 통신 기능이 연결돼 있는 무인택배함과 유사한 전자식 우편함이다. 집배원 등 지정(등록)된 사람만 우편물을 넣을 수 있고 거주자는 본인 우편함의 우편물만을 찾아갈 수 있다.스마트 우편함 보급이 확산하면 낮에 집을 비워야 하는 맞벌이 부부나 1인 가구 등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또 거주자 부재 시 등기우편 3회 방문이 의무화돼 있는 집배원들의 근로시간도 단축(일평균 1~2시간)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 우편함 기술이 국내에 상용화하면 해외시장 진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박상우 LH 사장은 "스마트 우편함 시범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우편업무 효율화로 현장 집배원 과로사 방지, 거주자의 편리성을 증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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