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본청 홍보물 외에 서울교통공사·서울시설공단도 매월 자문회의 거쳐 심의
지하철 광고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서울시가 지하철, 지하상가에 내걸려 무분별한 성형수술 조장, 특정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심어주는 광고물들을 퇴치하겠다고 나섰다. 시는 현재 본청 홍보물과 예산사업을 대상으로만 시행하고 있던 '성별영향분석평가' 제도를 서울교통공사와 서울시설공단 2개 투자출연기관까지 확대한다고 6일 밝혔다.성별영향분석평가란 정책 수립 및 시행과정에서 해당정책이 성평등에 미칠 영향을 분석·평가해 정책이 성평등 실현에 기여하도록 하는 제도다.시는 지하철을 관리하는 교통공사와 지하상가를 관리하는 시설공단이 자체 제작하는 홍보물들에 대해 매월 성별영향분석평가 자문회의를 거치도록 할 방침이다.민간 상업광고의 경우 사전에 광고대행사에 성인지 요소를 포함하는 홍보물 체크리스트를 제공해 준수하도록 할 계획이다. 체크리스트엔 '성역할 고정관념 및 편견을 드러내고 있는지', '외모지상주의, 외모차별을 조장하는 표현이 있는지' 등의 항목이 포함된다.현재 지하철은 승강기, 역 입구 등에서 1만2400여개, 지하상가는 강남터미널 등 22개소에서 530여개의 광고, 홍보물이 게시돼 있다.시는 올해 2개 기관에 시범 적용 후 시행 상 미비점을 보완해 내년엔 20개 전 투자출연기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아울러 시는 공영주차장 설치, 지하철 이용객 만족도 조사와 같은 사업들에도 성별 차이를 고려할 수 있도록 개선절차를 마련해 반영할 예정이다.엄규숙 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그동안 지하철 역사 내 몇몇 광고가 특정성별을 비하하거나 여성을 지나치게 상품화 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일이 종종 발생했으나 이번 사전점검을 통해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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