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숙기자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사업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사업이 전체 구간에서 동시에 착공, 오는 2024년까지 완료되고 주변지역은 도시재생뉴딜정책을 도입해 역세권개발 및 산업단지 재생사업이 추진된다.인천시는 5일 이같은 내용의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 기본구상을 확정, 발표했다.시는 지난 2015년 12월 국토교통부와 경인고속도로 인천구간(인천기점~서인천나들목 10.5㎞)에 대한 이관협약을 맺은 지 2년여만에 경인고속도로의 일반도로화와 주변지역 활성화를 위한 밑그림을 완성했다.경인고속도로 인천구간 관리권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인천시로 9월 중에 이관된다.이에 따라 시는 경인고속도로가 인천을 두 쪽으로 완전히 갈라놓은 점을 고려, 도심 단절을 해소하고 원도심 지역을 활성화하기 방향에서 일반도로화 및 주변지역 개발구상안을 수립해왔다.경인고속도로는 인천항 수출입물량 수송을 위해 1968년 개통돼 대한민국 고도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지만 현재는 고속도로 본래 기능을 상실한 채 인천 도심 단절과 환경문제, 극심한 교통체증이 개선돼야 할 문제로 지적돼왔다.시는 일반화사업 전체 구간을 동시에 착공해 오는 2014년까지 완료하고, 도로개량사업은 2021년 끝낸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 6월 추경예산에 130억원의 공사비를 확보했으며, 올해 말 진출입로 설치 등 공사를 우선 착공할 계획이다.시는 당초 사업 구간을 3단계로 나눠 인천기점~인하대 구간은 2020년까지 추진하고 인하대~도화IC 2023년, 가좌IC~서인천IC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했다.하지만 단계별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체 구간을 동시에 추진하기로 계획을 바꿨다. 사업비 4000억원은 도로 주변 유휴토지 매각 수입, 주변 역세권 개발 이익금 등으로 조달할 계획이다.시는 또 사업 주변지역 활성화를 위해 도시재생뉴딜정책을 적극 활용, 인천지하철 2호선을 중심으로 한 역세권개발 및 산업단지 재생도 함께 추진한다. 뉴딜정책은 신정부 공약사항으로 침체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는 일반화 사업에 뉴딜정책을 접목하면 한층 속도감있게 일반화사업을 추진할 수 있고 주변지역 환경개선도 더욱 빨라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유정복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반화사업이 완료되면 자동차중심에서 대중교통중심으로 도로의 기능이 변경되고, 차로수를 축소해 남는 공간은 공원·녹지는 물론 다양한 문화시설이 배치될 것"이라며 "올해 말이면 '재정위기주의단체'에서 탈출하는 만큼 내년에는 일반화사업비를 최우선으로 반영해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