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몰 등 소비자 피해 구제
15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 소비자가 살충제 파문 여파로 텅 빈 계란 매대를 지나고 있다.(사진=윤동주 기자 doso7@)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살충제 계란' 파문이 휴일 뒤 더욱 확산되고 있다. 유통업계는 본격화하는 환불, 가격 인상 등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빅3'에 이어 주요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도 15일부로 계란 판매를 중단했다. 아울러 소비자 피해 구제 조치에 들어갔다. 광복절 휴일 불거진 사태에 소비자들은 어안이 벙벙한 상태로 하루를 보냈다. 이에 환불ㆍ반품 등 조치는 이날부터 본격화고 있다. 이마트ㆍ홈플러스ㆍ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는 구매 영수증과 계란을 갖고 매장을 방문하면 환불해준다. 롯데마트 측은 "'구매 후 7일 이내면 환불 가능'이라는 일반 신선식품 환불 기준과 똑같다"며 "고객 불안 최소화를 위해 환불 요구 등에 친절히 응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주요 편의점과 온라인 몰도 계란 판매 중단ㆍ피해 구제에 나섰다. 세븐일레븐은 국내산ㆍ외국산을 막론하고 생란과 가공란 및 계란을 원재료로 사용하는 간편식 전 제품에 대해 신규 발주와 판매를 하지 않는다. 세븐일레븐 측은 "환불ㆍ반품 등 고객이 원하는대로 피해 구제 절차도 진행하고 있다"며 "점포에서 폐기되는 제품은 비용을 본사에서 부담한다"고 설명했다. GS25와 CU는 국내산 계란 관련 제품 일체에 대해 신규 발주·판매를 막았다. 또 앞서 제품을 사간 고객이 원할 경우 반품해준다. 편의점업계 한 관계자는 "일단 (관련 제품) 리스트를 만들어 가맹점주들에게 배포하긴 했는데 어디까지, 언제까지 판매를 중단해야 될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계속 정부 발표를 확인하면서 추가 대응을 이어가려 한다"고 전했다. G마켓, 옥션,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몰들은 각 판매자들에게 모든 계란 제품 판매를 중지할 것을 통보했다. 환불ㆍ반품 정책은 판매자들이 각자 추진하고 있다.피해 구제로 인한 일시적인 시장 혼란보다 더 큰 문제는 가격 인상 조짐이다. 공급량 대폭 축소로 인해 계란 가격 상승 곡선의 기울기는 더욱 가팔라질 수밖에 없다. 안 그래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로 급등한 계란 값이 좀처럼 떨어지지 않고 있던 차였다.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데이터를 살펴보면 14일 기준 계란 평균 소매가(중품 30개들이 특란)는 7595원으로 평년 가격(5552원)보다 36.8% 높다. 평년가는 올해를 제외한 최근 5년 간 해당 일자의 평균값이다. 1년 전 가격(5350원)보다는 42.0% 비싸졌다.AI 확산세가 한창이던 지난 1월 9000원대까지 올랐던 것에 비하면 많이 내린 셈이나 각종 정책 노력에도 기대만큼 가격 안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서울 지역 소규모 슈퍼마켓과 대형마트 등 일선 소매점에서는 계란 30개들이 한 판 가격이 1만원대인 곳도 적지 않았다. 계란 값 급등이 제빵ㆍ제과업계의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지도 관심사다. 과자와 빵 등을 대량 생산하는 식품업체들의 경우 '액란(계란을 1차로 껍데기에서 깬 형태)'을 72시간 안에 쓰도록 돼 있어 오래된 계란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제빵ㆍ제과 업계는 당장은 제품가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사태 향방에 따라 입장이 바뀔 가능성은 열려 있다.오종탁 기자 tak@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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