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기아자동차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직격탄을 맞아 올 2분기 영업이익이 급감했다. 기아차는 27일 '2017년 상반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0%, 47.6% 감소한 13조5784억원, 40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반토막이 났다. 경상이익은 전년 대비 51.1% 감소한 5178억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52.8% 감소한 3896억원을 나타냈다. 상반기로 보면 매출액은 26조4223억원으로 전년 대비 2.5% 떨어졌고 영업이익은 7868억원으로 44.0%나 쪼그라들었다.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이 1조원 밑으로 떨어진 것은 2010년 이후 처음이다.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1조2851억원, 1조1550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9.0%, 34.8%나 축소됐다. 실적 하락은 판매량이 준 영향이 컸다. 기아차는 올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9.5% 감소한 131만8596대를 판매했다. 국내에선 3.4% 줄어든 76만2036대를 판매했고 해외에선 55만6560대를 팔아 전년 대비 16.7% 후진했다. 지난 3월부터 가시화된 사드 사태로 중국 시장 판매 부진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중국에서만 글로벌 전체 판매 감소분 11만2000여대를 훌쩍 뛰어넘는 11만8000여대가 감소했다.기아차 관계자는 “판매 감소, 원화 강세, 인센티브증가등의 영향으로 인해 매출액과 이익이 동반 하락했다”며 “스팅어, 스토닉 등 주력 신차의 글로벌 판매를 늘리고 신흥시장 공략 강화와 레저용차량(RV) 판매 비중 확대 노력을 통해 올해 남은 기간 수익성 방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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