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매장 근무자 보조 'AI 도우미' 도입

BGF리테일, SK텔레콤 손잡고 AI도우미 개발누구 활용 편의점 매장 근무자 질의응대

BGF리테일과 SK텔레콤이 최근 인공지능 편의점 유통서비스 업무협약식을 맺고 (좌측부터) SK텔레콤 AI사업추진팀 이태훈 팀장과 AI사업단장 이상호 단장, BGF리테일 박대하 영업개발부문장, 임정엽 상생협력실장 등이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 <br />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매장의 근무자를 위한 ‘인공지능(AI) 도우미’를 선보인다.BGF리테일은 최근 을지로 SK텔레콤 T타워에서 SK텔레콤과 ‘인공 지능 편의점 유통 서비스’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인공지능 디바이스 ‘누구(NUGU)’를 활용해 ▲매장 근무자의 고객 응대 및 점포 운영 질의·응답 안내 ▲점포 위급 사항시 신고 ▲편의점 고객 대상 주문·배송 서비스 ▲인공지능(AI) 기반 신규 사업 모델 발굴 등이다.양사는 우선 24시간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의점 특성을 고려해 매장 근무자가 궁금해 하는 사항이 생기면 언제든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도우미’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다. 예를 들면, ‘아리아, 서울에서 제주까지 택배 가격이 얼마지?’라고 물으면 ‘네, 중량별로 차이가 있지만 최소기준인 350g 이하가 5800원 입니다’라고 바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고객이 누구를 통해 CU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주문하고 배송을 요청하면 배송 전문업체가 지정된 주소로 상품을 배송해 주는 서비스도 계획 중이다. 양사는 공동 개발을 통해 내년 상반기 시범 서비스를 시행한 후 단계적으로 점포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누구는 지난 해 9월 출시 이후 약 20여 종의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 인공지능 디바이스 중 가장 많은 생활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편의점 유통 서비스 제공을 통해 한층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게 됐다.지연진 기자 gyj@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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