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영기자
박동훈 르노삼성 사장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인 오는 9월 클리오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내부 검증작업과 물량 확보 등의 이유로 애초 목표했던 4~5월보다 4개월 가까이 늦어진 출시다.박 사장은 9일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중식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4~5월에는 출시했어야 했는데 시기를 늦출 수밖에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유로엔캡(Euro NCAP)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5스타를 받은 클리오가 국내 기준인 KNCAP에 맞추기 위해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덧붙였다.박 사장은 9월 클리오 초기물량을 최대 4000~5000대로 예상했다. 그는 "클리오는 유럽에서 인기모델이기 때문에 얼마만큼 한국에 물량을 들여올 수 있느냐가 문제"라며 "생산이 계속 밀리면서 유럽시장에 물량을 많이 뺏겼다"고 설명했다. 박 사장은 클리오의 성공을 자신했다. 그는 "한국이 해치백의 무덤이라고 하지만 충분히 홍보를 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며 "클리오는 유럽에서 가장 잘 팔리는 차이고, 한국에서도 폭스바겐의 해치백 모델인 골프는 잘 팔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QM3로 소형SUV라는 새로운 세그먼트를 열었듯이 클리오를 가지고 새로운 트렌드를 열어보겠다"며 "특이한 색상의 클리오모델을 들여와 고객들이 자신들에게 맞는 색상을 고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르노삼성은 현재 클리오의 엠블럼을 르노삼성 엠블럼이 아닌 르노의 다이아몬드 엠블럼을 사용할지 여부를 두고 고심 중이다. 이에 대해 박 사장은 "지난 서울 모터쇼에 르노 엠블럼을 단 클리오를 선보인 뒤 좋은 반응을 확인했다"면서 "생산이 시작되기 전까지 결정을 해야 하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차는 현재 1회 충전 135㎞ 주행거리의 SM3 Z.E. 전기차를 200㎞로 늘려 공개할 계획이다. 박 사장은 "SM3 Z.E.를 택시 전용 모델로 개발하려 하고 있다"며 "주행거리가 늘어나면 택시 운행에도 손색이 없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현재 SM6의 택시모델 개발도 완료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 사장은 "친환경을 생각한다면 택시나 배달용 차량처럼 운행 거리가 많은 상용차부터 전기차화하는 게 낫다"며 "이런 점에서 SM3가 전기차 택시로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새 정부가 개인용 경유차 퇴출 등의 방안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QM6의 가솔린 모델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