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 설문조사서 93% "올 들어 나만을 위해 쇼핑해봤다"1순위는 패션…위시리스트엔 여행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라이프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9일 온라인 쇼핑몰 G마켓이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업체 고객 10명 중 9명은 온전히 자신만을 위해 소비하고 있다. 특히 통 크게 지갑을 여는 부분은 패션이다. 향후엔 여행에 더 투자하겠다는 생각을 밝혔다. G마켓은 최근 일주일(5월31일~6월6일) 간 고객 총 946명을 대상으로 '나를 위한 소비'에 대해 설문조사했다. '올해 들어 본인을 위한 소비를 했느냐'는 질문에 93%가 '그렇다'고 답했다. '올해 본인을 위해 최대 얼마(금액)까지 소비했는지'에 대해 '100만원 이상'이란 응답이 34%로 가장 많았다. '20~50만원'(19%), '10~20만원'(14%), '50~80만원'(13%) 등 응답이 뒤를 이었다. '최근 스스로를 위해 구입한 품목 중 가장 비싼 것'으로는 '의류 및 패션 잡화'(32%)를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17%), '화장품 등 뷰티 제품'(11%), '게임·드론 등 취미 용품'(11%)이 뒤를 이었다. '앞으로 본인을 위해 더 투자 하고 싶은 품목' 1순위는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32%)이었다. 의류 및 패션 잡화(25%), '태블릿PC·카메라 등 디지털 가전'(17%), '건강 식품·의료 용품'(7%), '자기계발 품목'(5%) 등도 위시리스트에 들어갔다. '스스로를 위한 소비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선 '나 자신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응답이 36%로 1위를 차지했다. '옷이나 생필품 등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소비'(33%), '한 번 뿐인 인생 후회하지 않기 위해'(22%), '자기계발을 통한 성장'(7%) 등이라고 답한 소비자도 있었다. '욜로 소비' 트렌드는 비단 청년층뿐 아니라 40~50대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4050세대 응답자 43%가 '평소 누구를 위한 소비를 주로 하는 편인가'라는 질문에 '본인'이라고 답했다. '자녀'(37%)와 '부모님'(5%)보다 자신에게 투자하는 성향이 짙었다. 과거 자녀·부모 부양으로 정작 자신에 대한 투자는 소극적이었던 40·50대의 가치관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남성헌 G마켓 마케팅실장은 "욜로 소비가 전 세대에 걸친 삶의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설문 응답자 중 54%가 이런 소비를 하기 전에 필요 여부나 예산 등을 미리 계획한다고 답했다. 과소비가 아니라 가치있는 삶을 위한 투자 개념"이라며 "앞으로 관련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G마켓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2일부터 23일까지 '여행을 다담다 일본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고객이 행사 기간 후쿠오카, 도쿄 등 주요 도시 항공권을 10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 최대 2만원 할인해준다. 후쿠오카 항공권은 8만원대에, 오사카와 도쿄 항공권은 각각 10만원대에 선보일 예정이다.오종탁 기자 tak@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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