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종탁기자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한우(이마트 제공)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이마트가 위축된 한우 소비 촉진에 나선다. 이마트는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 간 행사 카드(이마트e·삼성·KB국민·신한·현대·우리·롯데·하나·SC이마트카드, KB국민BC·신한BC·하나BC카드 제외)로 결제 시 한우 전 품목을 40% 할인한다. 대표 품목으로 한우 등심(1+등급·100g)을 5100원, 한우 국거리·불고기(1+등급·100g,양지제외)를 2990원에 판매한다. 이번 행사를 위해 130t(650두) 규모 물량을 준비했다. 이마트가 이처럼 대대적인 한우 할인 행사에 나선 것은 2015년 이후 한우 가격의 고시세가 지속되면서 소비 위축이 장기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5월1~26일) 한우 지육 1kg 평균 도매가는 1만6134원으로 최근 5년 5월 평균가 최고점이었던 지난해와 비교해선 낮아졌다. 그러나 이는 높은 가격 때문에 수요가 줄어들면서 발생한 현상이다. 가격 고공행진 탓에 이마트의 한우 매출은 지난해 10.2% 줄어든 데 이어 올해 들어서도(1~5월) 8.6% 감소했다. 반면 한우 수요를 대체하고 있는 수입육의 경우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앞세워 같은 기간 19.9% 매출이 늘었다. 전체 쇠고기 매출에서 한우가 차지하는 비중도 매년 낮아져 지난해 처음으로 수입육에 역전 당한 이후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오종탁 기자 tak@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