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금융권 최초로 ‘음성인식 AI뱅킹, 소리(SORi)’ 출시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우리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음성명령만으로 금융거래가 가능한 ‘음성인식 인공지능(AI) 뱅킹, 소리(SORi)’를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소리'는 음성인식과 AI기술을 이용해, 고객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의미를 파악해 금융거래를 실행하는 금융비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생체인증을 이용해 최초에 이체정보를 등록하면 보안카드, 인증서·통장 비밀번호 입력 없이도 생체인증 한번으로 쉽게 금융거래가 완료된다. 우리은행 스마트뱅킹 앱 ‘원터치개인’의 메인화면에서 ‘소리(SORi)’ 아이콘을 클릭해 음성명령으로 계좌조회, 송금, 환전, 공과금 납부 거래를 할 수 있다. 또한 안드로이드 폰은 ‘퀵메뉴’ 기능이 있어 앱 실행 없이도 바로 음성명령이 가능해 간편하게 금융거래가 가능하다. 송금 후 받는 사람에게 모바일메신저 ‘위비톡’을 이용해 카드 형태로 톡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소리는 금융거래뿐 아니라 개인별 맞춤공지, 상품 및 서비스 안내 등 간단한 비서역할도 수행하며 우리은행 스마트뱅킹 ‘원터치개인’ 및 위비모바일플랫폼 ‘위비뱅크’, ‘위비톡’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위비뱅크’와 ‘위비톡’은 시차를 두고 4월중에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우리은행은 음성 인식기술이 뛰어난 ‘네이버 클로바(Clova) 플랫폼’과 제휴해 'AI 뱅킹'을 계속 발전시키기로 했다. 향후, 음성 및 안면 등 생체인증으로 이용 가능한 금융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고, 금융거래와 외국어를 AI에게 학습시켜 모든 연령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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