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018 평창’ 해외 홍보 본격 시동

미국 NBC 등 평창 소개 프로그램 방영
재외문화원, 해외 홍보 거점으로 활용
유관 기관 협업 통한 체계적 홍보

[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정부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이하 2018 평창)’에 대한 해외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산하 기관인 해외문화홍보원을 통한 ‘2018 평창’ 해외 홍보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그간 해외 홍보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원회)와 문체부, 강원도, 한국관광공사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나, 산발적이고 비체계적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해외 홍보 전문기관을 통해 체계적인 홍보 전략을 수립해 전 세계의 관심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오는 7일 올림픽 주관방송사인 미국 엔비시(NBC)를 통해 ‘2018 평창’의 이모저모를 소개한다. 먼저 엔비시 아침방송인 ‘투데이쇼(Today Show)’에 5주간 방영한다. 지난 2월 촬영을 마친 엔비시 제작진은 예상보다 좋은 반응에 당초 편성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할애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세스 마이어스(Seth Meyers)의 심야 토크쇼(Late Night)’, ‘퍼스트룩(1st Look)’ 등 엔비시 주요 프로그램에도 4월 셋째 주까지 평창의 소식을 전한다. 또한 페루 티브이(TV), 베트남 국영 티브이(TV) 등 동계스포츠에 비교적 관심이 적은 지역을 중심으로 평창 겨울여행을 소개하고, 개최 전 100일을 기점으로는 유로스포츠, 폭스스포츠 등의 전문채널에 평창을 빛낼 스포츠 스타를 미리 만나볼 수 있는 홍보영상을 방영할 예정이다.또한 세계 각국의 주요 도시에 있는 재외 한국문화원에서도 다양한 홍보활동을 진행한다. 미국, 캐나다, 호주, 독일, 러시아 등 전 세계 31개 한국문화원은 내부에 ‘2018 평창’의 홍보전시회를 개최하고, 관련 이벤트를 추진한다. 홍보전시회에서는 평창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사진과 영상을 소개하고, 외국인의 시선에 비친 평창에 대한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도 함께 전시할 예정이다.이외에도 외국인과 접촉이 많은 세종학당,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해외지사 등에서 조직위원회가 생산한 홍보콘텐츠를 공유해 현지의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조직위원회 등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주요 해외기관 누리집에 ‘2018 평창’의 배너를 띄우고 세계인들이 직접 ‘2018 평창’ 온라인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동 홍보행사를 연다. SNS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조직위원회가 발간하는 뉴스레터를 확산하고 콘텐츠를 생산, 공유하는 등 홍보효과를 강화할 계획이다.유동훈 문체부 제2차관은 “권역별, 매체별, 계기별 등 특성에 맞는 맞춤형 홍보를 통해 ‘2018 평창’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점차 무르익을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해외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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