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매년 공개했던 스마트폰 판매 대수 비공개2015년부터 성장세 주춤… 지난해 중국 점유율 4위까지 밀려나AI, 인터넷뱅킹 플랫폼 등 확장 계획… '미(Mi) 생태계' 구축 목표
레이 쥔 샤오미 CEO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샤오미가 매년 공개했던 스마트폰 판매 대수를 올해에는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샤오미는 스마트폰에 집중하지 않고 다양한 스마트 기기로 확장해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전략을 펼칠 전망이다.12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 전문매체 폰아레나에 따르면 레이 쥔 샤오미 최고경영자(CEO)는 "샤오미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만 밝힐 뿐 정확한 실적을 공개하지 않았다. 지난 2년간 샤오미가 성장 정체를 겪으며 작년 매출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한 사실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샤오미는 중국 내 점유율이 4위까지 밀려났다. 한 때 1위 자지를 차지했던 것과 비교되는 모습이다. 샤오미는 지난 2012년부터 2014년 사이 매출과 인지도 양 측면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2015년에 접어들면서 이 같은 성장세가 주춤하기 시작했다. 샤오미가 지난해 발표한 2015년 판매 실적은 7000만대로, 예상치였던 8000만~1억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였다. 샤오미는 당시 전년 동기 대비 200%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지만 실제 매출 증가세는 14.5%에 불과했다.이 같은 추세는 2016년에도 이어졌다. 특히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주춤한 상황에서 중국 내 경쟁자인 비보(Vivo)와 오포(Oppo)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샤오미의 점유율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한편 샤오미는 올해부터 인공지능(AI) 개발과 인터넷 뱅킹 플랫폼에도 손을 뻗치는 등 단순 스마트폰 제조업체를 넘어서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한 주 종목인 스마트폰에 있어서도 기존에 고수했던 온라인 판매 정책을 포기하고 오프라인 판매 점포를 늘릴 계획이다. 이는 샤오미가 스마트폰 사업이 더 이상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 다양한 스마트 기기로 샤오미만의 일명 '미(Mi) 생태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수익 모델을 전환한 것으로 해석된다. 샤오미가 최근 미국 스마트폰 시장에 진입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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