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한진해운 물류사태, 대주주가 책임져야'

조양호 한진회장 사태출연 압박…정부도 총력 대응체제 전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진해운발(發) 물류대란 사태와 관련해 "한진해운과 대주주가 맡은 바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진해운은 법정관리로 넘어간 상태지만,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등 오너일가의 사재출연을 사실상 압박하는 것이어서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주요20개국(G20)정상회의 수행차 중국 항저우를 방문중인 유 부총리는 6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기본적으로 선적된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책임은 화주와 계약을 맺은 한진해운에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유 부총리는 이어 "압류금지가 발효된 항만에서 화물 하역을 위해 필요한 자금에 대해서는 한진해운과 대주주가 책임을 진다는 전제 아래, 채권단 협의하에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법원과 협의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유 부총리가 거론한 대주주는 사실상 조 회장으로 보인다. 조 회장은 한진해운 지분을 전혀 갖고 있지 않지만 한진그룹의 지주사인 한진칼의 최대주주다. 한진해운의 최대주주는 대한항공인데, 한진칼은 대한항공의 최대주주다. 결국 한진해운발 물류대란 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조 회장이 직접 나서야 한다는 게 유 부총리의 판단인 셈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전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진해운이 한진 계열사에서 절연된 게 아니다"며 조 회장의 책임있는 조치를 강조한 바 있다.유 부총리는 또 "대주주 뿐 아니라 정부차원에서도 화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이를 위해 항만별로 재외공관을 중심으로 현지대응팀을 구성해 압류금지 조치가 발효되는대로 해당 항만을 거점 항만으로 지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항만 입출항과 하역 뿐 아니라 미불금에 대한 지불 유예도 가능한 만큼 물류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현재 미국에 신청한 상태이며, 이번 주 중 독일과 영국, 일본, 싱가포르 등 10개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유 부총리는 "한진해운 선박을 가능한 한 거점항만으로 입항토록 하고 화물 하역과 환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이와 함께 "한진해운을 이용하는 선적대기 화물에 대해서도 대체선박을 투입하고 현대상선 등 국적선사가 대기 화물의 목적지를 경유해 운반하는 방안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유 부총리는 G20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다음날인 7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지금까지의 상황을 재점검하고 대응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또 정부 차원의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중심의 해운·물류대응반을 관계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총력대응체제로 전환할 것을 이미 지시했다. 항저우(중국)=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치경제부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