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차 개발·산업 생태계 조성 위해 범부처 지원체계 구축

국토부, 산업부·미래부와 '자율차 산업융합기술개발 사업' 공동 추진

부처 추진 체계.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정부가 자율주행자동차 개발과 관련한 산업융합 생태계 조성을 위해 범부처 차원의 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국토부는 10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2차 과학기술 전략회의에서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선정된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융합기술개발 사업'을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 경찰청과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운전자와 자동차, 자동차와 주변환경 그리고 일상생활의 모든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편리하고 안전한 자율차 개발 및 산업융합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개발사업이다. 우선 국토부는 ▲'차량-인프라'간 유기적인 협력주행 실현 ▲능동적· 선제적 예측 기반 교통운영관리 기술 개발 ▲실증환경에서의 실도로·실차 대상 다양한 자율주행 시나리오 개발 ▲사회적 수용성·사용자 적정성에 대한 평가·검증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산업부는 자율차 상용화·융합신기술 개발을 지원과 글로벌기업 육성 등을, 미래부는 ICT 인프라 원천기술개발 등을 돕는다.또 국토부는 지난 5월18일 열린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자율주행차 3대 핵심 안전성' 연구 중 주행·고장안전성과 정보보안은 '자율주행차 안전성 평가기술 및 테스트베드 개발' 사업을 통해 올해 하반기부터 추진한다. 차량-운전자간 제어권 전환은 내년부터 추진할 예정이다.국토부는 정밀도로지도와 정밀GPS,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등 3대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을 위해 스마트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개발 및 차로까지 구분하는 정밀GPS 실용화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말까진 돌발상황과 혼잡 등 교통정보 제공 등 자율주행차량-도로 연계 협력주행 서비스를 위한 통합운영센터도 구축할 예정이다.이와 함께 현재 고속도로 1곳과 5개 노선 등 8개 구간 376㎞에 한정됐던 시범운행구역을 올해 안에 네거티브(포괄허용·예외금지) 방식으로 전환하고 지역도 시가지를 포함한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 특정 구간을 오가는 '무인 자율주행 셔틀' 시범운행 등을 위한 제도 정비도 검토한다.주상돈 기자 d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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